㈜에코프로, 충북장애인 스포츠단 공식 창단

▲ 에코프로 장애인스포츠단 창단식이 20일 청주 S컨벤션에서 개최된 가운데 내외빈과 선수들이 창단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 장애인 스포츠단 창단식이 20일 청주 S컨벤션 크리스탈 볼룸에서 열렸다. 

이날 창단식에는 충북장애인체육회 회장인 이시종 도지사, 충북도의회 장선배 도의장, 김종대 국회의원, 충북장애인고용공단 박병일지사장, 전국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문체체육관광부 용필성 장애인체육과장 등 내외빈과 도내 종목별 선수단 등 250명이 참석했다.

에코프로장애인스포츠단은 사격, 역도, 육상등 총 6개종목 23명의 선수로 구성됐다.

△당구 최동영(지체1급,남) 김희진(지체6급,여), 박종경(지체2급,남) △볼링 박택선(지체3급,남) 원병용(시각2급,남) 권순홍(시각1급, 여) △사격 김영윤(지체3급,남) 김필태(지체2급,남) 신광화(지체2급,여) △역도 이지연(지적3급,여) 홍진표(지적2급,남) 천재연(지적2급,남) 안영호(지체1급,남) △육상 정규필(청각2급,남) 신연호(지적2급,남) 김준용(지체1급,남) 김지태(지체3급,남) 서재용(지적2급,남) 천광희(뇌병변4급,남) 황정기(지체3급,남) 박상혁(지체3급,남) △펜싱 임은정(지체1급,여) 김혜수(지체2급,여) 등 6개 종목 23명의 선수로 구성됐다. 

이 중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3년 연속 3관왕의 역도 이지연 선수와 3년 연속 2관왕의 육상 신연호 선수가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선수들은 창단식 이전인 지난 1일부터 각 종목별 경기장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을 내기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충북장애인체육은 사격 박세균(2008 베이징 패럴림픽 금메달, 2012 런던 패럴림픽 금메달), 수영 민병언·임우근(2012런던 패럴림픽 금메달), 탁구 김기태· 볼링 이근혜(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 금메달)등 걸출한 장애인선수들을 꾸준히 배출하며 장애인체육의 고장으로 이름이 높다.

에코프로장애인스포츠단 창단을 통해 더욱 많은 스포츠스타가 배출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며 타기업의 모범적 사례로 장애인체육활성화와 전문체육육성의 시금석이 되어 충북장애인체육의 새 역사를 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시종 충북장애인체육회 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장애인스포츠단이 창단 될 수 있도록 큰 결심을 해준 이동채 회장님과 에코프로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장애인스포츠단 창단은 장애인체육사에 한 획을 긋는 날로 기억될 것이다. 새 보금 자리에서 더 뜨거운 열정과 각오로 훈련에 임하여 충북을 더 빛내고 에코프로의 명예와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무적의 장애인스포츠선수단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은 "다음 달 5일 에코프로비엠이 주식 시장에 상장된다. 2개의 상장회사를 갖는 중견기업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상생기업으로 거듭 태어날 것이다. 에코프로 장애인스포츠단이 건강한 체육활동과 훈련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모범이 되고, 우리 사회가 좀 더 장애인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 충북도에서 개최된 37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역대 최초로 종합우승을 차지한 충북은 지난 해 전북에서 개최 된 38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종합 준우승으로 다시 한번 작지만 강한 충북장애인체육의 위상을 보여줬다.

또한 지난 해 10월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에서 대한민국 종합 3위에 결정적 기여를 한 충북출신 선수단의 메달 획득 열기는 도내 곳곳에서 아직도 꺼지지 않고 있다. 

에코프로는 1998년 설립 이래 대기오염 제어 관련 친환경 핵심소재 및 부품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2003년부터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이차전지 핵심 소재들의 단계별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환경'과 'IT에너지'를 양대축으로 성장한 회사다. 

자산 규모도 1억원에서 4481억원으로, 직원 수 또한 계열사 3곳을 포함해 1400명에 이를만큼 증가해 국내 대표 중견기업으로 발돋움해 올해 1조 그룹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