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대 졸업식 참석해 축사
"실패에도 도전 포기 않길"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경기도 부천에 있는 유한대학교 졸업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도전하고 실패하며 다시 일어서는 것에 두려움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여러분이 아직 무엇을 이루기에 어리다고 생각하거나, 기성세대가 만든 높은 장벽에 좌절하여 도전을 포기하지는 않길 바란다”며 이같이 역설했다.

또 문 대통령은 “모든 물이 모여 큰 강을 이루고 바다를 향해 나아가듯이 여러분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함께 해주실 것이라 믿는다”며 “얼마든지 기성세대에 도전하고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만은 꼭 가슴에 담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있다”며 “세계는 이미 새로운 인재, 창의적인 인재에 열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젊음 그 자체가 4차 산업혁명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앞선 세대가 이룩해 놓은 것들을 해체하고, 새롭게 융합하는 창의적인 사고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의 신선하고 발랄한 생각,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삶의 일부가 된 ICT 기술과 문화는 기성세대가 갖지 못한 능력”이라며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경쟁력이고, 감수성도 경쟁력이며, 공감능력도 경쟁력이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더 많은 청년들이 글로벌 기업에 직장을 얻고 세계 곳곳에서 살게 될 것”이라며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만이 변화를 이겨내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인생선배로서 말한다며 “모두에게 적용되는 인생의 정답이란 없지만, 여러분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사는 하루하루가 여러분 인생의 답이 될 것”이라고 졸업생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