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충북도연맹 촉구
"수십억 시설투자로
대출 빚 갚기 어려워"
농산물 공공수급제요구도

▲ 전농충북도연맹 회원들이 21일 충북도청에서 과다한 농가부채를 이유로 정부의 스마트 팜 혁신밸리 공모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진보성향의 농민운동 조직인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의 충북도연맹은 21일 "문재인 정부는 '스마트 팜(농장) 혁신밸리' 공모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농충북도연맹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스마트 팜 혁신밸리'가 청년농 육성의 요람으로 신규 시설농업에 진입하는 농가들이 쉽게 영농기술을 배워 청년들이 농촌으로 모여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이것은 환상에 불과하고 그 어떤 근거도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스마트 팜(농장)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지능화된 농업 시스템으로, 농작물 가축 등의 생육 환경을 적정하게 유지·관리하고, PC와 스마트폰 등으로 원격에서 자동 관리할 수 있다. 

정부는 지난해 스마트 팜 혁신밸리로 전북 김제와 경북 상주를 선정했고, 오는 3월말까지 2곳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충북농업기술원도 최근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 팜을 집중 육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충북농기원은 스마트팜 체험과 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충주시, 제천시, 영동군, 괴산군에 스마트농업 시험교육장을 조성하고 교육과정을 개설해 농가 대상 교육과 컨설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전농충북도연맹은 "농지와 시설투자에 수십억을 대출받아 농사를 지어서 그 빚을 모두 갚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농민은 단 한사람도 없다"며 "농민들은 청년농업인들이 농가부채를 평생 안고 살아갈 것을 걱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 팜 혁신밸리사업' 추가 공모 절차의 모든 과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주요 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으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농가소득 보장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