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TF 구성· 국회분원은 내년쯤 착공
세종시청서 예산정책협의회 열고 후속대책 논의 활발

 

[세종=장중식 기자]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한 집권여당과 세종시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는 22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구체화되고 있다. 세종시는 먼저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과제와 내년 국비예산 건의사업에 대한 당 차원의 지원을 공식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과제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따른 국회법 개정 △세종시 분권모델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내년도 정부예산안으로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비롯해 △도시건축박물관 건립 △국가상징공원 조성 △조치원 연결도로 및 우회도로 건설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등이 제안됐다.

 

이 시장은 "국가균형 발전과 국정운영의 효율성 확보를 위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필요하다"며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집권 여당이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건립과 더불어 건축박물관 건립, 국가상징공원 조성 등도 내년 정부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여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거듭 요청했다.

이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측의 지원약속도 보다 구체화 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개헌 전까지 세종시가 행정수도 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만들어나가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의지"라며 "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역사상 처음으로 주재했고, 세종시 집무실을 꾸미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에 대해서는 "용역이 금년 8∼9월에 끝나면 바로 설계비가 반영돼서 설계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내년부터는 착공식을 할 수 있는 단계에 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 대표와 최고위원, 주요 당직자 등이, 세종시에서는 이춘희 시장과 류순현·이강진 양 부시장 등을 비롯, 서금택 시의회의장 및 시의원 등이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