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가 27일 열리는 미북정상회담에서 미북이 종전선언에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25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종전선언의 형태가 어떻게 될지 그것은 알 수가 없으나 북미 사이에 얼마든지 종전선언이 합의될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북 양국은 실무협상에서 영변핵시설 폐기, 상응조치와 함께 종전선언을 핵심 의제로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종전선언은 평화협정과 다르다,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의미로서 종전선언이 본질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면서 “우리와 중국은 이미 수교를 했고, 미국과 중국도 79년 1월1일, 40년 전에 수교를 했다. 또 우리와 북한은 두 번의 정상회담과 9.19 군사합의를 통해서 사실상 종전선언과 불가침 선언을 했다. 그래서 남은 것은 북미다, 그래서 북미가 종전선언을 하면 실효적인 의미가 달성이 된다라는 취지의 말씀을 이미 한 바 있다”고 밝혀 종전선언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이어 “종전선언의 형식과 내용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주체만 놓고 봐도 많게는 4자 남북미중, 3자 남북미, 2자 북미,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형식의 종전선언이라도 우리 정부는 환영”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북미만의 종전선언도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더 중요한 것은 그러한 종전선언을 통해서 북한의 비핵화를 순조롭게 이끌어내고 비핵화의 속도를 가속화하는 것, 그런 역할로서의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어떠한 형태도 우리 정부는 환영이고, 북미 종전선언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