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착공 목표, 국비 50억원 확보 관건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청남대 임시정부 역사기념관' 건립 사업이 다시 추진된다.

이 사업은 국가보훈처와 중복된 사업이라는 이유로 지난해 좌절됐었다.

충북도는 26일 청남대에서 임시정부 역사교육관 건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도는 옛 대통령 별장인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에 임시정부 역사교육관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역사교육관 건립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민선 7기 공약이기도 하다.

1만2600㎡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의 연면적 2600㎡로 건립한다는 게 충북도의 구상이다.

사업비는 100억원 규모다. 

도는 절반인 50억원을 국비로 충당할 생각이다.

이 사업은 이 지사가 2017년 4월 "청남대가 해방 이후의 대통령만 기리는 것이 아니라 임시정부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 관련 자료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시하면서 추진됐다.

충북도는 지난해 임시정부 기념사업 추진단, 국가보훈처, 행정안전부 등에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모두 거절당했다.

국가보훈처가 추진하는 국립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 사업과 중복된다는 이유에서다.

도는 다음 달 중순 임시정부 역사교육관 건립 타당성 용역을 마친 뒤 행정안전부에 특별교부세 등 국비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국비 지원만 성사되면 내년 1월 착공해 2022년 12월 준공할 수 있다는 게 도의 판단이다.

도는 임시정부 역사기념관이 대통령 관련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는 청남대 대통령기념관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비를 확보해 청남대를 우리나라 독립운동 과정은 물론 임시정부 행정 수반의 역할 등에 대한 자료를 충실히 담은 역사교육의 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