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5개 분야 과제 선정
민의동행 종합추진 계획 수립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의회는 올해 신년화두로 제시한 '민의동행(民議同行)' 실천을 위한  '2019민의동행 종합추진 계획'을 수립해 도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현장 밀착형 의정을 펼쳐나가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임기인 11대 의회 들어 추진해 온 제도개선과 개혁을 의회운영 전반으로 확대하고 도민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으로 민의를 적극 대변하겠다는 취지다.

'민의동행'은 '도민과 도의회가 함께 길을 간다'는 뜻으로 도민들과 손을 맞잡고 어려움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도의회는 이를 위해 △소통하는 의정활동 △함께하는 의정체험 △한발 앞선 민원해결과 봉사활동 △열려있는 의회시설 △쌍방향 의정홍보 등 5개 분야 14개 과제를 선정해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했다.

주요시책으로는 도민 각계각층과 소통행보를 위한 △산업현장 및 민생탐방 정례화 △조례제정을 위한 찾아가는 토론회 개최 △상임위원회별 1회기 1현장 방문제 실시 △(예산심사 전)대규모 투자사업 또는 문제점이 예상되는 사업에 대한 예결특위 활성화 등이다.

아울러 도의회는 각 회기별 활동내역을 요약한 동영상 뉴스를 제작해 제공한다. 

바쁜 도민들을 위해 회기별 핵심내용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동영상 뉴스인 '충북의정스케치'는 도의회 인터넷방송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도 시청 가능하다.

도의회와 집행부·민간단체와의 간담회도 확대 추진한다. 

각계각층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지역현안을 공유해 민의동행에 대한 주민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외에도 진정 및 청원과 관련해 민원인 상담과 현지 확인을 실시하고 지역구 의원 참관을 거쳐 처리과정을 민원인에게 통보하는 등 주민불편사항 개선에 나선다.

내실 있는 의정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의회시설 개방을 확대해 도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도 추진한다.

각종 직무관련 워크숍·연찬회 등을 통해 의원들의 의정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제고함으로써 민의동행을 보다 성실히 다져나가겠다는 복안도 제시했다.

장선배 의장은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과 외부소통 강화를 통해 금년 의정활동의 지향점인 민의동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