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기량 선수들 출전 청신호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오는 8∼9월 열릴 2019 충주 세계무예마스터십이 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GAISF·Global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Sports Federations) 공식 후원대회로 확정됐다.

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업무협약관계이며 스포츠종목의 국제연맹과 유니버시아드, 장애인올림픽게임, 세계군인체육대회 등의 각종 종합대회 주최단체 등 109개의 회원으로 구성된  세계 최대 규모의 스포츠단체다.

4일 충북도에 따르면 그동안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위원장 이시종 충북지사)는 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와의 관계가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의 성공개최 여부와 국제기구로서 WMC 및 세계무예마스터십의 국제스포츠계 지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고(故)패트릭 바우만 GAISF회장과 스테판 팍스 GAISF부회장을 직접 만나 세계무예마스터십의 후원 논의를 하는 등 많은 공을 들여왔다.

이재영 WMC사무총장은 이날 "이번 충주마스터십은 GAISF 후원이 확정됨에 따라 종목들의 국제연맹들의 관심도가 높아져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것"이라며 "종목별 순위점수 부여 검토와 우수선수 출전을 약속하는 등 대회의 규모와 질적 수준이 한 단계 높아 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WMC 관계자는 "GAISF 후원은 명칭 및 상징물을 활용한 대회 홍보가 가능하며 IOC 및 GAISF의 주요 인사들이 이번 대회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GAISF 후원승인으로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의 성공개최에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며 "향후 WMC의 GAISF 가입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8일간 열리는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100개국 4000여명의 선수단이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