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 재단'…김황식 전 총리 등 46명 참여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비영리 공익단체 설립을 추진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5일 "개인 자격으로 조그마한 일이라도 해서 국제사회에, 대한민국 정부에 도움이 되자는 생각에 재단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 재단' 발기인 총회에서 "제가 유엔에서 못다 한 일들은 다른 세계 지도자들이 하겠지만 우리 나름대로 기여하는 게 어떨까 싶어 소박한 생각을 해봤다"며 이같이 재단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재단 이사장을 맡기로 한 반 전 총장은 앞으로 기후변화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의제를 구현하고, 모든 사람이 인권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학술연구와 정책제안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정착과 세계평화 증진에 이바지하고, 여성·청소년·아동이 차별대우를 받지 않도록 가치 정립 활동에 나서는 한편 개발도상국 지원프로그램 실행과 인재양성 등에도 나설 예정이다.

발기인 대표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맡았고, 재단 발기인으로는 공로명·유종하·유명환 전 외교장관, 이상희 전 국방장관, 김숙 전 유엔주재 대사(상임이사), 국제구호 전문가 한비야 씨, 전 리듬체조 선수 손연재 씨, 배우 유동근 씨 등 46명이 이름을 올렸다. 

재단은 5월쯤 공식 출범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