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우수사례]청주 만수초등학교

▲ 만수초의 재능 발견 방과후프로그램인 탤런트 음악 분야에서 청솔오케스트라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이 공연하고 있다.

3년 연속 우수 지정… 으뜸학교 선정
미래 지향적 교육 실현 목표로 운영
3억여원 예산 확보해 프로그램 확충
합창단·피구부 등 특색 부서로 육성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 청주 만수초등학교는 2016~2018년 3년 연속 전국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로 지정돼 '10회 방과후학교 대상' 공모에서 '으뜸 방과후학교'로 선정됐다. 

으뜸학교는 3년 연속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로 지정되면 인증패가 주어지는 것으로, 2018 10회 방과후학교 대상에서 신설된 분야다. 

만수초는 이미 2016 8회 방과후학교 대상 학교부문 우수상, 2017 9회 방과후학교 대상 교사부문 우수상(교사 장종선)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17년, 2018년 2년 연속 충북 방과후학교 베스트스쿨(Best-School)로도 선정된 바 있는 명실상부한 방과후학교의 명문교다.  

만수초는 미래 지향적 교육 실현을 위해 주변 사교육 기관과 학교 교육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만수초는 '시스템(System)-체계적인 기반'을 다지며, '탤런트(Talent)-창의융합형 재능'을 발견하고, '익스피리언스(Experience)-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에어리어Area-바이오산업의 중심인 오송'에서 함께, '메리트(Merit)-미래 가치'를 실현하는 만수초만의 새로운 S.T.E.A.M을 구축했다.

System-체계적인 방과후학교 운영 기반을 다지기 위해 2018년 총 2억7839만8000원의 방과후학교 예산을 확보해 수강료 인하 및 예산 지원 방과후 프로그램을 확충했다. 

▲ 만수초 학생들이 지능로봇 수업에 참여하며 4차혁명 시대의 인재로 육성받고 있다.

강사 안전교육 실시 및 시설 안전 개선으로 안전망을 구축했으며, 베스트 강사 인증제 및 방과후 모범어린이 시상, 공개 수업,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방과후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이뤘다. 

방과후 업무 지원팀 구성과 관리 프로그램 활용으로 방과후 업무량을 감소시켰다.

학부모 모니터링단과의 협의회를 통해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 사항 협의 및 학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이뤘다. 

Talent-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2019년 현재 인문(역사탐방대 등 3종), 논리(주산암산, 과학실험 등 9종), 미술(창의미술, 3D펜 등 4종), 음악(가야금, 바이올린, 뮤지컬 등 10종), 운동(피구, 인라인 등 6종) 분야 총 34종의 다양한 부서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향상, 예술적 표현력과 심미적 태도, 운동 능력 향상과 공동체의식 함양 등 전인적 성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솔합창단과 남녀 피구부, 청솔오케스트라는 만수초의 특색 부서로서 집중 육성되고 있다.


Experience-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키 위해 수학적 즐거움과 자신감을 키우는 수학나눔학교, 차세대 인재의 리더십과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SW선도학교와 SW영재학급을 운영했다. 

재능과 끼를 계발하는 배움이 있는 돌봄, 실력 쑥쑥 맞춤학습, 전교어린이회와 명예경찰단의 학생 자치 활동과 풍물동아리 및 방송동아리 운영을 통해 미래사회 주역으로서 자기 주도적이고 자신감 있는 인재가 되도록 했다. 

Area-바이오산업의 중심인 오송의 특성을 살려 오송고와 학부모, 대학생 멘토링 등의 재능 기부, 주말생활체육활동, 지역교육공동체 솔꿈과 함께하는 꿈자람 동아리, 성우와 함께하는 동화여행 및 찾아가는 천문대 별자리 관측 프로그램 운영을 운영했다. 

특히 2018년도에는 행복교육 공동체 솔꿈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2018 오송 바이오꿈나무 축제를 개최하여 생명과 바이오, 안전을 테마로 지역 주민과 학생들이 어우러지는 성대한 지역 축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Merit-미래 가치를 실현하는 만수초만의 특색 있는 방과후학교를 위해 '꿈나래를 활짝 펼치는 2018 만수 방과후학교 발표회'에서 전시와 공연,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창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자격증 취득, 수학 및 SW 박람회 참가를 지원했다. 

▲ 방과후프로그램 중 하나인 청솔합창단은 만수초만의 특색 부서로서 집중 육성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각종 인라인 대회에서 1위 18회, 2위 11회, 3위 12회를 기록하였으며, 빅드림 합창제 장원, 충북학교스포츠클럽 남·여 피구부 각각 1위를 영예를 안았다. 

이를 통해 만수초 학생들은 창의·융합적 역량을 키우며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만수초는 전국에서 인정받은 방과후학교의 명문으로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며 미래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남옥경 만수초 교장은 "그동안 만수초만의 특색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창의·융합적 재능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아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