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우수사례] 만승초등학교

▲ 사이언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진지한 태도로 탐구에 열중하고 있다.

안전한 방과후학교 운영 위해
응급처치교육·하교지도 등 실시
멘토-멘티활동 등 교사·학부모
강사 간 소통 활발… 돌봄기관과
협의회 마련해 발전 방향 논의도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 진천군 광혜원면에 위치한 만승초등학교는 '안전지대 쏙(Safe School On Class) 3GO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이 안전한 울타리 안에서 신나는 학교, 즐거운 배움, 따뜻한 품성을 지닌 사람으로 자라도록 하는 행복 교육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만승초는 공장 밀집 농산촌 지역 학교로 주위 농산촌 지역 학교보다 학생수는 많은 편이지만 맞벌이 가정 자녀가 많아 대다수 학생들이 방과후 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정이다.

방과후학교 운영에 있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부모들이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안전한 학교 울타리 안에서 안전하고 질 좋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해 모두가 만족하는 방과후학교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만승초는 방과후학교 강사 대상 오리엔테이션 실시, 방과후학교 안전대책 수립, 학교폭력예방교육 및 하교지도를 실시하고 각종 안전훈련 참여와 응급처치교육을 실습하고 있다.

안전한 방과후학교 기반 위에 아이들이 행복하GO 방과후학교를 위해 즐기GO프로그램, 힘차GO 프로그램, 알차GO프로그램을 교육청 및 지자체 예산을 지원받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수익자부담 프로그램으로는 꿈차GO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토탈공예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잠재된 예술적 소질을 키워주고 있다.

즐기GO 프로그램으로 가야금, 피리, 해금, 사물놀이, 바이올린, 플롯, 기악합주, 힙합교실을 운영하고, 힘차GO 프로그램으로 팝스업, 축구교실, 배드민턴교실, 탁구, 티볼, 피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꿈차GO 프로그램으로는 창의로봇, 실험과학, 클레이공예, 아동요리, 사이언스블럭, 창의수학, 토탈공예, 컴퓨터교실을 운영하고, 알차GO 프로그램으로는 꿈으로 한발 교실, 기초튼튼교실, 학력향상교실, 한국사교실, 놀이영어, 영어회화, 미술심리 상담교실을 운영한다.

소통하GO 방과후학교는 멘토-멘티활동, 협의회 운영, 공개수업, 발표회 등을 통한 교사·학부모·강사간 활발한 소통 활동을 한다. 

강사 및 학부모님와 밴드 및 SNS 개설을 통해 정보공유, 의견 수렴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기존 운영 프로그램 강사들은 신규 강사들에게 멘토가 돼 방과후프로그램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방과후공개수업을 연 2회 실시해 자녀와 함께 방과후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연중 열려있는 방과후학교로 학부모들이 언제든 원할 때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방과후 수업을 통해 익힌 재능을 학급 발표회 또는 학년 발표회, 학습 발표회에서 공연 및 전시를 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를 가지도록 했다.

이런 노력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들로 하여금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협력하GO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 지역 아동센터·타 학교와의 연계 활동, 지역행사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한다. 

분기별로 지역 돌봄기관과 협의회를 마련해 관리자와 담당자가 모여 기관별로 돌봄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고쳐야 할 점, 발전시켜야 할 점, 서로 협력해야 할 점에 대해 논의해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 만승초 방과후학교 사물놀이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즐거운 표정을 짓고 있다.

또한 지역예술경연대회에서 사물놀이 공연을 하여 큰 호응을 받았고 가야금, 해금, 피리 합주 공연을 통해 전통 음악을 지역사회에 알리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학생 개개인의 특기·적성을 키우고 소질을 계발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 문화예술적 재능과 감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체력을 증진시키고 평생 스포츠의 밑거름이 되도록 한 프로그램 등 깊이 있고 폭넓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여 학생들은 각자의 희망과 욕구에 따라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즐겁고 재미있는 배움과 익힘, 펼침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안전지대 쏙 3GO! 디딤돌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로는 아이들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 편성으로 수업 참여율이 높았으며 진로체험의 기회, 학습동기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전년대비 방과후학교 만족도 결과가 3% 정도 상승하고 사교육비 절감 효과도 볼 수 있었다. 

또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통해 익힌 기능을 각종 대회에 참가해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 대회 입상 및 자격증 취득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