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정상회의 성공을 기원했다.

부산에서는 오는 25일부터 3일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한·메콩 정상회의가 등이 열린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세번째로 열린 이번 현장 국무회에는 오거돈 부산시장도 참석했다.

현장 국무회의는 3·1절을 앞둔 지난 2월26일 서울 용산 백범 김구기념관, 일본 수출 규제가 한창이던 지난 9월10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바 있다.

회의 모두 발언에서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발전의 핵심”이라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아세안과 두터운 신뢰를 토대로 미래동반성장의 상생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은 두가지 점에서 과거 정부와 다른 큰 변화를 실천하고 있다”며 “하나는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존의 4대국 중심 외교에 머물지 않고 아세안 지역과의 외교와 교역관계를 크게 도약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관계는 외교, 경제, 인적?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에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도 단단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로 한국은 자국에서 아세안과 세 차례 이상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는 최초의 나라”라며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 동반 성장의 상생 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임기 전반기의 성과로 ‘신남방정책’을 꼽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중간결산”이라고 설명했다. 

지난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 타결에 대해 “RCEP은 세계 인구의 절반 GDP의 1/3, 교역의 3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메가 FTA”라며 “내년에 있을 최종 서명에 인도까지 참여한다면 그 의미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문 대통령은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통해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교량국가로서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겠다는 포부가 있다”며 “아세안 각국의 국가발전 전략과 조화를 추구하는 신남방정책의 정신이 이번 특별정상회의의 행사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협력 성과를 통해서도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국무위원들에게 지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