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환경소방위, 문제 제기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최근 일부 소방공무원의 일탈로 다른 공무원들의 사기가 떨어지고 있어 기강을 바로 세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 연종석 의원(더불어민주당·증평)은 14일 소방본부, 바이오산업국, 오송바이오진흥재단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도박장을 운영하며 지인들과 사기도박을 벌인 소방공무원에게 징역형이 선고돼 대다수 공무원들의 사기가 떨어졌다"며 "이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기강을 바로 세울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기창 의원(민주당·음성2)은 "충북은 소방헬기가 노후해 작전수행 범위가 좁아 활용도가 떨어지고 장기간 비행이 어려워 늘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노후 기종에 대해 수시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윤남진 의원(민주당·괴산)은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차량들이 소방차에 대해 진로를 양보해 주는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이를 모르는 도민들을 위해 다양한 홍보 수단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수완 위원장(민주당·진천2)은 "청주시 월오동에 신설 예정인 재난안전체험관의 진입도로는 도심 접근성이 떨어지고 너무 비좁아 이용에 많은 불편이 예상된다"며 "청주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진·출입로에 대해서는 이용객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