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공수처설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선거법 개정안 등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법안의 국회 본회의 부의를 앞두고 한국당이 건국 이래 최초로 ‘제1야당의원 총사퇴’를 실천에 옮길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 , 지소미아 파기와 미국과의 갈등으로 인한 안보불안과 경제위기론 등도 총사퇴에 명분을 더해주는 요소들로 꼽힌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0일 무기한 단신투쟁 선언을 하기에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지소미아파기 등 안보·한미동맹 파탄, 선거법 개정으로 인한 자유민주주의 위기, 공수처법 처리로 합법적 독재 완성 추진”등을 거론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현 상황을 방치한다면 10월 국민항쟁과 같은 엄청난 항거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정갑윤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이 자유민주주의를 말살시키는 악법을 국민과 함께 반드시 막아내야 대한민국을 지켜낼 수 있다”고 했다.

정우택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들어서 실패한 정책에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하기는커녕 오로지 남 탓, 네 탓, 야당 탓, 또 이번에는 검찰 탓까지도 추가했다. ‘모든 것이 나아지고 개선되고 있다" 이런 근거 없는 자신감을 표현하는 대통령을 보고 국민들이 안도의 한숨을 쉬었겠는가. 오히려 국민들이 피가 거꾸로 솟는 심정을 느꼈겠는가”라고 물었다.

또 정 의원은 “대한민국 안보에 먹구름이 동시다발적으로 몰려오고 있는 것 같다”며 “하루하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를 목도하고 있는 현실이 너무 답답하고 참담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패스트트랙 법안의 처리 가능성을 예고하며, “이렇게 하거나 저렇게 하거나 다 통과된다면  적어도 국민들을 위해 자유한국당은 국회의원직을 모두 버리면서라도 저항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국회의원 총사퇴 외 달리 방법이 없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패스트트랙 법안이 본회의에 회부되면 한국당은 즉시 총사퇴 후 광화문으로 가서 국민들에게 호소하고 직접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래도 죽고 저래도 죽는다면 죽기를 각오하고 싸워야 한다”고 열변을 토했다.

한편 앞서 한국당 재선의원들은 지난 12일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 시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하고 이를 당론으로 할 것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한 바 있다.

의원직 총사퇴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여왔던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들 재선의원들의 건의를 받고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수용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