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는 27일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혐의에 대해 청와대가 수사를 지시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 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며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어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 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검찰은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 수사에 착수하는 계기가 됐던 첩보를 전달받았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당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재선을 막으려고 정권이 사실상 하명 수사를 통해 선거에 개입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검찰은 관련 정황과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당시 경찰총수였던 이철성 전 경찰청장은 개별 첩보를 일일이 보고 받지 않았다며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처리했다는 입장이다.  
경찰 수사 사실이 알려지자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내고 “황운하 청장이 김기현 전 시장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며 강력히 비난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완벽하리만큼 잘 짜여진 문재인 정권의 추악한 권력게이트다. 당시 첩보를 넘긴 청와대 감찰반의 지휘자가 바로 조국”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