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박람회 허위 청구서 의혹에 지역화폐 '모아' 부정유통 의심

[제천=충청일보 이재남 기자] 충북 제천시의 허술한 행정에 대한 지적이 지난 달 29일 열린 제천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봇물처럼 터졌다.

 유일상 의원은 이날 2018년 제천시 한방바이오박람회 정산보고서를 분석한 후 이에 따른 각종 위법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따졌다.

 유 의원에 따르면 A 텐트 임대업체는 지난 해 한방바이오박람회 이동식 화장실 설치 비교 견적 및 대형 텐트 입찰에 참여했다.

 이 업체가 낙찰률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업체를 2~3개로 나눠 응찰했음을 지적한 유 의원은 '허위 청구서' 의혹도 제기했다.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의 오색정원 감성프리마켓 소무대 제작비로 360만원이 청구됐다.

 하지만 합계에는 550만원이 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도시락 페스타 행사진행 요원 및 기획요원이 지난 2003~2004년 미성년자로 기재된 점도 의구심을 낳았다.

 유 의원은 "미성년자를 고용하면 부모의 동의서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무시했다. 특히 미성년자가 어떻게 행사를 기획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제천시의 '졸속 행정'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한방바이박람회 행사 정산서에 엉뚱한 지출 내역서가 기재됐다.

 한방바이오박람회 도시락 페스타 행사를 진행하면서 생뚱맞게 충북도 청소년 진흥센터에 190만원, 대통령전국하키대회에 900만원을 지출했다고 기재했다.

 유 의원은 "제천시 재무회계 규칙에 의거해 정산서류를 갖춰야 하는데 이를 위반했다"며 "이는 그야말로 졸속행정의 극치를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가족이 사업자를 추가로 내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 제한 대상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는 또 '엉뚱한 내역서'가 기재된 점에 대해서는 "회계장부를 꼼꼼하게 챙기지 못한 점은 잘못된 것 같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김대순 의원도 이날 제천화폐 '모아'의 부정유통 의심 사례를 지적했다.

 화폐 고액 구매자 상위 500명 중 100명의 사용 현황을 집중 분석한 결과 75명이 매달 200만원씩 구입해 같은 가맹점에서 사용 중이다.

 당일 구입에 이어 당일 사용, 당일 환전 사례도 총 74건이 된다.

 특히 고액 구매자 중 미성년자와 20대 초반이 20명이나 포함된 점도 부정유통 의심 사례라 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당일 구입하고 결제하고 당일 환전할 수 있나. 이는 '화폐깡'이라 볼 수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요즘 20대 젊은이들도 한 달에 100만 원 정도 소비하고 있다. 너무 부정적으로만 몰고 가지 말아달라"고 답했다.

 이어 "전체 200억원 판매 실적이 있는데 단 몇 %를 가지고 말하면 안 된다"면서 "부정유통이라는 표현은 쓰지 말라"고도 했다.

 김 의원은 제천 화폐로 자동차와 귀금속을 구매한 현황도 공개했다.

 자동차 구매는 2억1688만원, 귀금속 구매는 3억1249만원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