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충청일보 김병한 기자] 충남 천안시 직산 신규송전철탑 및 송전선로 건설공사가 수개월째 지상화 반대 주민들과 대치하며 충돌까지 발생하고 있어 관계기관의 해소책 마련이 시급하다.

 4일 천안시의회 육종영 의원(사진)은 "직산 송전철탑 지상화 반대대책위 소속 주민들과 한전 하청업체 직원들이 매일 몸싸움을 하고 있고 이 갈등 과정에서 79세 할머니가 부상을 입어 병원에 입원 중이다"며 대치 상황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이어 "주민들의 간곡한 반대 입장에 대해 시가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시 미래전략산업과 담당 직원들이 단 한 차례도 방문하지 않는 것은 소극적인 행정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지난 해 라돈침대 문제가 불거질 당시 시의회 의원들은 물론 집행부, 지역 국회의원까지 적극적으로 나서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이낙연 국무총리도 상당히 모범적인 사례로 언급한바 있으나 지금은 송전탑 문제와 관련해 노력하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안으로 "제4산업단지와 직산읍 수헐리를 잇는 624번 지방도 확장포장 계획과 국도 1호선에서 624번 연결도로 확장포장 공사가 실시 및 설계 용역 중에 있으므로 도로 확장포장 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는 방법을 검토해 보길 바란다"며 "이러한 시급한 상황을 충남도에 직접적으로 건의해 보길 바란다"고 제시했다,

 육 의원은 "사업을 한전이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시 주민들이 이를 격렬히 반대하는 상황이라면 시 차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최근 한전 측과 지속적으로 만나 주민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한전 측도 이달 초 주민 협상단이 구성돼 중순쯤부터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알려와 시에서도 원만하게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