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충청일보 곽승영 기자] 충북 증평군의회는 5일 강평을 끝으로 지난 27일부터 실시된 각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했다.

 이번 강평에서는 지난 한 해 집행부에서 추진한 주요업무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사업추진 과정에서 불합리하거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 시정토록 하고,적극적인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통해 수렴한 군민의견을 바탕으로  미래 증평군 발전을 견인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기획행정위원회 우종한 위원장은 올 1월 집행부가 2국 체제로 개편됐으나 조직내 혼란이 지속되고 주민들이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장의 책임·권한을 명확히 하는 등 집행부가 효율적으로 조직 관리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매년 지적되고 있는 주요업무 추진현황과 행정사무감사 자료가 불일치하거나 각종기본현황 자료의 오류,세부설명 누락 등으로 인해 효율적인 감사 진행에 지장을 초래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부서별 감사에 따른 의견으로는 △인사 지연으로 인한 효율적인 조직운영 저해 △다수의 설계변경 내역발생 △내구연한이 지난 의료장비 사용 등에 대해 개선 △치매환자의 효울적 관리를 위한 치매팀 신설 △경력 단절 여선 취업 지원 확대 등을 제시 했다.

 산업건설위원회 연풍희 위원장은 “침체된 전통시장과 인삼상설판매장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활성화 대책을 마련할것”을 당부했다.

 특히 △도안2농공단지 및 초중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위해 주민설득 △광덕리 매립장에 대한 향후 대책마련 △토양 ·대기 ·수질오염에 대한 철저한 원인 분석과 개선방안 강구 △장기미집행 군계획시설 자동실효에 따른 선제적 대응 △노령화된 보강천 미루나무숲 보완 대책 마련 등이 제시 됐다.

 군 의회 관계자는 “집행부의 부실한 자료제출만 탓 할게아니라 집행부가 제출한 문건을 예리하게 분석해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고 개선점을 도출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며 “의원들의 전문성이 부족하면 질의의 깊이가 없고 행정부에 대한 시정요구 강도도 낮아질 수밖에 없고 의원 개인의 의문 해소나 현황 파악 차원의 단순질의에 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들이 집행부가 사업을 구상하고 예산을 세워 집행하는 전 과정을 정밀하게 확인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임했는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할 때다”고 덧붙혔다.

 한편, 이번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오는 17일 각 상임위원회 별로 안건으로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