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기 지방의회 등 6곳, 촉구 결의대회
"6개 지자체 경유 노선으로 건설… 적극 지원"

▲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진천군의회, 경기도의회와 화성시의회·안성시의회는 5일 경기도의회에서 수도권 내륙선 철도망 구축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홍성 화성시의장, 신원주 안성시의장, 송한준 경기도의장, 장선배 충북도의장, 하재성 청주시의장, 박양규 진천군의장.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진천군의회, 경기도의회와 화성시의회·안성시의회는 5일 경기도의회에서 수도권 내륙선(동탄∼청주국제공항) 철도망 구축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했다. 

충북도와 경기도, 청주시·진천군, 화성시, 안성시 등 6개 지자체가 수도권 내륙선 철도망 구축을 위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해당 지방의회도 합심하기로 한 것이다. 

이 자리엔 장선배(충북),  송한준(경기), 하재성(청주), 박양규(진천), 김홍성(화성), 신원주(안성) 등 해당 지자체 의회 의장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국가 균형 발전과 교통 수요 분담, 300만 지역주민의 편의 증진 등을 위해 수도권 내륙선 고속화 철도사업은 필요하고 6개 지자체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건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중앙부처와 협의,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추진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내륙선은 동탄∼안성∼진천∼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78.8㎞의 고속화 철도사업으로, 추정사업비는 약 2조5000억원이다.

수도권과 중부내륙을 연결하는 이 철도망이 구축되면 동탄에서 청주 공항까지 34분 이내에, 안성에서 수서까지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앞서 충북도와 청주시·진천군, 경기도와 화성시·안성시 등은 지난 달 19일 수도권 내륙선 철도망 구축을 위해 협력하자는 내용의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