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5일 경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 "청와대는 거짓을 사실처럼 발표하지 않는다"며 "다시 한번 밝히지만 청와대의 하명 수사는 없었다. 청와대 발표가 사실인지, 일부 언론의 추측 보도가 사실인지 수사 결과가 나오면 밝혀질 것"이라고 일각의 '허위'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

윤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직접 브리핑에 나서 "(청와대 특감반에 파견됐던 A검찰수사관)이 불법으로 김 전 시장 첩보를 수집했다는 언론 보도가 모두 허위로 드러났고, 하명 수사 의혹은 당연히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제보자가 당시 김 전 시장의 경쟁 후보였던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현 울산시장 측 송병기 울산 부시장이고, 제보를 받은 사람이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문모 행정관(지금은 총리실 소속)으로 드러난데 대해 "이런 정황으로 볼때 숨진 A수사관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이 없고, 따라서 하명 수사 의혹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자체 조사 결과라며 제보 입수 경위 등에 대해 브리핑한 내용 일부가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이 제기된 데 대해서 윤 수석은 “(청와대가 자체 조사한) 내용 그대로를 밝힌 것”이라며 “발표 핵심은 첫째, 김기현 관련 첩보는 외부에서 온 제보를 요약 정리해서 경찰청에 이첩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 둘째, 고인이 된 서울동부지검 수사관(전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은 작년 1월 고래고기 사건 업무로 울산에 내려갔던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이라며 “고래고기 관련 보고 문서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윤 수석의 해명 브리핑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현재 서울중앙지검이 김 전 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상황에서 청와대가 자체 조사한 것을 근거로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