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의 교원연수, 학생 교육을 통한 노동인권교육 지원체제 구축

[대전=충청일보 이한영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청소년 노동인권 거버넌스'를 구축한다고 28일 밝혔다.

대전지역 노동인권교육 거버넌스 구축은 대전교육청·지역사회 관계기관·학교 담당자의 협조체계 구축지원을 위한 8개 기관 및 단체(대전교육청, 대전시청,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충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한국공인노무사협회, 중학교, 일반계고, 직업계고)가 참여한다.

이들 기관은 청소년 노동인권교육관련 추진계획, 지역관계 기관의 노동인권 추진업무, 학교 현장의 노동인권교육 추진실태 등의 정보를 교류하고, 향후 관련 교육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지원 등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은 지난해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조례를 개정하고 지역네트워크 구축, 노동인권교육 실태 조사, 교재 및 컨텐츠 개발 보급 등 관련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강사 인력풀 운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 인권 교실 운영' 프로그램을 70개 중·고 학교 현장에 지원키로 했다.

정흥채 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장은 "정부가 노동인권교육을 국정과제로 정하는 등 청소년인권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례에 근거한 근로기준법, 노동법 등 노동관련 교육을 학기 중에 실시해 아르바이트하는 학생이나, 졸업 후 취업하는 학생들이 폭언, 불합리한 근로계약 등 차별을 받지 않도록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