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균형발전기반 사업에 '선정', 120억 투입 예정

[제천=충청일보 목성균 기자] 충북 제천시 '물길 100리 관광기반 조성사업'이 최근 충북도 지역균형발전 기반조성사업에 선정돼 도심 내 친수 공간 조성에 탄력을 받게 됐다.

'물길 100리 관광기반 조성사업'은 사업비 120억(도비 15억, 시비 105억)을 투입해 고암정수장∼제2의림지까지(6km 구간) 공급관로 등을 신설하는 다목적 용수 공급 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1일 공급량 8만5000t 중 수돗물을 공급하고 남는 여유용수 1만t을 의림지와 제2의림지, 용추폭포 등에 활용하고 청전 뜰 농업용수와 하소천 하천유지용수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하는 이 사업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휴식과 편의공간을 제공, 도심수로조성, 수변공원사업 등 도심 내 친수 공간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시의회가 이 사업에 대해 '예산낭비'라며 제동을 걸고 나서 추진여부는 불투명하다.

시의회 김병권 의원은 지난해 11월 제283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가 수돗물을 도심 하천에 쏟아 붓는 계획과 관련해 이 사업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시 수도사업소가 작성한 '도심 내 다목적 용수공급사업 추진 계획 보고서'를 인용해 "평창강에서 취수한 물은 갈수기에 총대장균수가 기준치를 초과한 상태로 원수 그대로 도심 내 하천수와 친수용수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매년 평창강의 수질이 악화하는 추세를 볼 때, 침전·소독·pH조절 등의 조치가 필요해 이에 따른 처리비용이 계속적으로 부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시민들의 피 같은 세금 100억원이 넘게 투입되는 사업을 자체 투자심사만을 통해 사업추진을 결정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우를 범하는 꼴'이될 것"이라며 "수돗물을 하천에 쏟아 붓는 계획은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전문가의 컨설팅과 유관기관 검토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과 추진가능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제천이 생태도시 독일의 프라이부르크와 같이 아시아의 대표 생태도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시의회 반발이 일자 지난 1월 이 사업에 대해 타당성 용역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