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버스 승강장 65 개소에 탄소발열의자
무료 와이파이, 대중교통 이용 편리 호평

[서산=충청일보 송윤종 기자] 충남 서산시가 설치 운용중인 따뜻한 승강장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쉼터 역할을 톡톡히 하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시는 한파에 대비 지역버스 승강장 65 개소에 탄소발열의자 70개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특히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1호 광장, 동부시장 앞 등 3개소에는 바람막이도 설치해 따뜻한 승강장으로 운영해 왔다.

탄소발열의자는 탄소 나노 소재를 이용한 면상 발열의자로 초저전력 발열방식으로 제작되어 전기료를 30%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버스 승강장 바람막이는 투명하게 디자인되어 시야 확보가 쉽고 탈부착이 가능해 겨울철마다 재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지난 17일 따뜻한 승강장을 찾아 탄소발열의자 작동 여부와 바람막이 설치 상황을 점검했으며,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한 시민은 "눈도 많이 오고 날이 갑자기 추워져 걱정이었는데, 따뜻하게 버스를 기다릴 수 있어 다행이다"라며 "따뜻한 승강장뿐만 아니라 무료 와이파이도 되고 대중교통 이용하기가 편리해졌다"고 말했다.

맹 시장은 "갑작스런 추위에 시민들이 얼어붙은 몸과 마음을 잠시나마 녹일 수 있는 쉼터가 될 수 있도록 버스승강장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며 "앞으로시민들이 생활속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