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U-도서관·희망도서바로대출 이용률 지난달에 비해 큰 폭 증가

[세종=충청일보 정완영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 자제에도 세종 시민들의 독서 열기는 식지 않고, 오히려 3월 U-도서관 및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를 찾는 시민들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세종시는 365일 24시간 무인대출반납을 할 수 있는 U-도서관을 이용해 대출받은 도서 수가 3월 한 달간 총 5046권으로, 지난달 421권에 비해 1098%p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민들이 읽고 싶은 책을 시중서점에서 대출받아 읽고 반납하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도 이용 시민이 크게 늘었다.

3월 한 달간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를 통해 대출받은 도서 수는 총 4602권으로, 지난달 2574권에서 78.8%p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공공도서관 임시휴관의 장기화에 따라 U-도서관의 24시간 무인대출반납 서비스와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에 시민이 몰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세종시는 도서관 회원수가 5만 7276명으로 시민 6명 중 1명이 공공도서관 회원으로 지난해 한 해 동안 회원 1인당 20.2권의 독서량을 나타내는 등 도서관 이용과 독서율이 높은 도시다.

시는 U-도서관 이용시민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신간도서 교체와 예약도서 신속 비치 등 독서편의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 협력서점도 지속 확대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기를 '책으로 소통하고 미래를 함께 꿈꾸는 지혜의 도시 세종' 구현의 계기로 삼는다는 복안이다. 

이홍준 시 교육지원과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시민들이 많이 지쳐 있음에도 책과 함께 슬기롭게 대처하는 등 성숙하고 높은 문화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코로나 종료 시까지 시민들의 독서생활이 불편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