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박장미기자] 오는 20일 온라인 개학하는 초등학교 1∼2학년의 원격 수업은 스마트기기 없이 EBS 방송과 가정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교육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초등학교 1·2학년 원격 수업 방안을 5일 발표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는 9일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을 한다.

고3·중3부터 시작해 16일에는 고 1∼2학년, 중 1∼2학년, 초등 4∼6학년이 온라인 개학한다. 마지막으로 20일에 초등학교 1∼3학년의 원격 수업을 시작된다.

교육부는 초등 1~2학년이 스마트기기 없이 원격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EBS와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6일부터 초등 1~2학년 대상 프로그램을 EBS 2TV에서 방영한다. 원래는 케이블 채널인 EBS 플러스2에서 방영됐다.

국어·수학 등 교과 관련 방송은 물론 '미술 탐험대', '와글와글 미술관', '소프트웨어야 놀자!' 등 창의적 체험 활동 프로그램까지 시청할 수 있다.

온라인 개학일인 20일 이후에도 관련 EBS 방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원격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일부 교육청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지 등으로 구성된 학습꾸러미를 우편 등으로 제공하고, 담임교사가 보호자 상담을 진행하는 등의 원격 수업 방식을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학습꾸러미에는 텔레비전을 보면서 한글 따라 쓰기, 숫자 쓰기, 그림 그리기 등을 하는 학습자료가 들어가게 된다.

교육부는 EBS 방송 시청 및 학습꾸러미를 활용한 학습활동으로 출석 확인, 평가, 기록 등의 학생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에 안내한다.

출석은 담임교사가 학부모들과 개설해둔 온라인 학급방의 댓글, 문자메시지 등으로 확인한다. 평가와 기록도 등교 수업 이후 EBS 방송 시청 및 제공된 학습꾸러미 등을 활용한 교육 활 등을 확인·참고해 작성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