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투입하기로 결정한 100조원의 신속한 집행을 위해 6일 금융기관 대표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첫 비상경제회의에서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발표했는데, 같은 달 24일 문 대통령이 주재한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규모를 100조원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에 몰고 온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 기업과 국민이 사력을 다하고 있는 이때야말로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들을 구하듯이 적극적인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하는 분들께서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이 부분을 좀 각별하게 챙겨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 당국이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 점을 분명히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