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임호선 전 차장·황운하 전 청장, 국회 입성
통합·국민 포함 총 9명 … 수사권 조정 힘 받을 듯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충청권에서 2명의 경찰 출신 후보가 4·15 총선 당선의 영예를 안으면서 경찰의 주요 현안 중 하나인 '검경 수사권 조정'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임호선 전 경찰청 차장(충북 증평·진천·음성),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대전 중구) 등 2명이 금배지를 다는 데 성공했다.

미래통합당에서는 김석기 전 서울지방경찰청장(경북 경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대구 달서병), 서범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울산 울주), 윤재옥 전 경기지방경찰청장(대구 달서을), 이만희 전 경기지방경찰청장(경북 영천·청도), 이철규 전 경기지방경찰청장(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등 6명이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 3번을 배정받은 권은희 전 서울 수서경찰서 수사과장도 이날 오전 당선이 확정됐다.

경찰 출신 당선자는 4년 전 20대 국회 때보다 1명 많다. 

특히 충청권에서는 경찰의 주요 현안 중 하나인 '검경 수사권 조정'을 놓고 검찰과 각을 세웠던 임호선·황운하 당선인이 여당 소속으로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충북 진천 출신인 임 당선인은 경찰대(2기)를 졸업하고 진천경찰서장, 김대중 대통령 시절 청와대 치안 비서실 행정관, 현 정부의 경찰청 기획조정관 등을 맡아 검·경 수사권 조정과 경찰 개혁을 주도해왔다.

서대전고와 경찰대(1기)를 졸업한 황 당선인은 역시 경찰수사연수원장, 경찰청 수사구조개혁단장 등을 지내며 경찰 조직 내 대표적 수사구조 개혁론자로서 검찰 개혁에 목소리를 내왔다.

이런 배경 속에 이들이 21대 국회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검찰 개혁 등 범여권이 밀어붙여 온 사안들에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임 당선인은 당선 소감을 통해 "국민의 뜻인 촛불 정신을 시금석으로 삼아 개혁 입법의 선봉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 당선인 역시 출마 일성으로 '검찰 개혁'을 내세우면서 향후 활동을 예고했다.

경찰조직 내부에서도 조직을 정확히 알고, 검경 수사권 조정에 앞장섰던 당선인들이 여당에서만 2명이 나온 만큼 향후 계획에 가속도가 붙지 않겠냐는 고무적인 반응이다.

한 충북지방경찰청 간부는 "경찰 인력·예산 등 조직 이해관계가 걸린 사안에서 이들 의원이 '친정'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경찰간부는 "수사권 조정 관련 대통령령·준칙 개정 등 세부안 마련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늦으나 빠르나 변화는 이미 예고됐지만 이들로 인해 각종 제도 조정과 예산, 입법 등 사안조정 등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일단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