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2일 한 방송에 출연해 비상대책위원장 자리는 임기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이 주어져야 맡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당대회를 7월, 8월에 하겠다는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얘기할 필요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에게 전권이 주어져야 하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당을 추스를 수 있는 기간은 일을 해봐야 안다"며 "전권이라는 것도 비대위원장이 되면 현행 당 대표의 권한을 갖는 것이다.비대위 과정에서 웬만한 잡음은 제어할 수 있으니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또 "비상대책이라는 것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며 "국가가 비상 상태를 맞아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 헌법도 중지되는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대선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게 되는 올해 말까지는 당을 운영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전 위원장은 통합당의 총선 참패 원인으로 '공천잡음'을 꼽았다. 

그는 "공천잡음이 있었던 이후에 이제 마지막 2주에 내가 참여를 하게 됐는데 참 납득하지 못하는 일이 많이 발생했다"며 "황교안 전 대표의 n번방 발언, 김대호·차명진 후보의 막말이 나왔고, 이에 대한 처리를 미루면서 유권자들이 실망할 수 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통합당은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당 지도체제를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김종인 전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하기로 했다.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은 "현역 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 142명 중 140명을 상대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의견이 수렴됐다"고 밝혔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비대위원장의 임기나 권한 등은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