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추진위, 박상돈 시장 재검토 의지에
"적법하게 진행… 소수 단체 눈치 보면 안돼"

[천안=충청일보 박보겸 기자] 충남 천안시일봉공원추진위원회(위원장 강진희·이하 추진위)는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해 지난달 14일 당선된 박상돈 시장이 거꾸로 가는 행보를 보인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추진위는 13일 "행정경험이 풍부한 박 시장이 법과 원칙을 지키고 행정 수장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것을 많은 시민들이 기대하고 있다"며 "취임 4주가 지난 현 시점에서 볼 때 천안시장으로서 시 행정을 이끌어갈 수장으로서의 행보가 프로 행정가라 하기엔 미심쩍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덧붙여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에따라 도입된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배경과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시 공무원들과 사업자가 적법한 절차에 의해 4년 간 진행해 온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시장 직권으로 재검토 의지를 보이는 데 대해 많은 시민들이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실무전담부서 공무원들과 부시장의 노력의 결실을 묵살하고, 제왕적 시장이 되겠다는 행동으로 보여진다"고 일갈했다.

이어 "천안시가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취소하고, 600억원에 달하는 토지보상비를 어떻게 마련할 것이며, 사업자와의 협약 관계로 인한 손실보상은 어떻게 처리하고, 일몰(공원규제해제)로 인한 토지소유자들과의 개발행위 허가분쟁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재검토에 대한 대안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긴축행정을 펼쳐야 하는 현 시점에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취소된다면 천안시는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시민대책위와 환경단체 등 소수 단체의 눈치를 볼 때가 아니고 단체장으로서 천안시의 발전에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추진위는 "천안시가 한 푼의 재정 투입 없이 8만6000평에 달하는 명품 공원을 조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다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개탄했다.

끝으로 "국민공익감사에서도 위법 사항이 없음을 통보했고, 정부 산하 기관의 각종 평가와 심의를 통과했기 때문에 천안시는 중단된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