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인 천안시의원, 5분 발언서 지적 "공무직 化·인력 확충·지원 조례 필요"

[천안=충청일보 김병한 기자] 안전한 도시 충남 천안 건설을 위해 도시통합운영센터(이하 센터) 기능 강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천안시의회 정병인 의원(사 선거구·사진)는 18일 232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범죄와 사건·사고 영상을 관제하는 보안 시설 관제요원이 매년 시설경비업 용역 입찰을 통해 1년 계약으로 고용된 용역 노동자들"이라며 "정규직 전환 검토 대상에도 거론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는 것이 가슴 아픈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센터 운영을 직영으로 전환해 관제요원을 공무직으로 채용할 수 있는 방안 검토와 인력 확충도 필요하다"며 "현재 12명의 관제요원이 4조 3교대 근무를 하면서 4827대의 CCTV를 관제하고 있어 근무시간에 1인 당 1609대의 CCTV를 관제해 태안군 24명, 보령시 22명, 당진 등 20명 임을 감안하면 12명의 천안시 관제요원의 노동 강도와 헌신을 짐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특히 "부족한 관제요원 인력을 보완하고 관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관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관제요원들의 위기 대응 능력과 관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교육훈련과 연수, 업무·교육 매뉴얼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센터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지원 조례가 필요한 현실"이라며 "행안부의 통합관제센터 운영 규정을 준용하고 있을 뿐 천안시의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독립된 지원 조례가 없기 때문에 관련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센터는 인명 구조와 범죄 등 사건·사고에 지난해 461건의 대응 실적이 있다.

사건·사고를 해결하기 위해 △강력범죄 169건 △성폭력 85건 △절도 837건 △미아·치매 등 실종 71건 등 지난해 총 4604건의 영상 분석 자료를 경찰에 제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