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충남도가 보건복지부 주관 '2019년 자살예방 시행계획 추진 실적' 평가 결과 우수 지자체에 선정됐다. 

도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전국 모범사례로 인정 받아 '충남도 자살 동향 및 핵심 정책'에 대해 보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양승조 지사는 경제·사회·문화 등 다차원적 속성을 지닌 자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기존의 보건정책 관점으로만 접근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한 뒤 추진 중인 핵심 정책을 공유했다.

도는 자살예방정책을 전담하는 생명사랑팀을 구심점으로 △자살률 저감을 위한 의용소방대 중심의 소방활동 강화(화재대책과) △자살예방 홍보 캠페인 추진(공보관) △주민지원조직을 활용한 자살예방 지원(자치행정과) △자살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 편성 운영(충청소방학교) △가정형 호스피스와 연계한 유가족 자살예방관리(보건정책과) 등 도와 시·군 전 부서가 연계·협력하는 자살예방 협업과제 390개를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생명사랑팀은 자살예방 핵심 정책의 추진 체계를 예방·대응·기반으로 세분화해 총사업비 41억원을 투입, 추진 중이다. 

주요 정책은 △자살 위험 환경 차단을 위한 농약 안전 보관함 및 번개탄 판매 개선사업 △자살고위험군 지지체계 강화를 위한 치료·심리회복 지원사업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도시형 자살예방사업 △정신건강 인프라 강화 생명사랑 행복마을 운영 등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도지사로서 가장 중요한 정책은 무엇보다 도민의 건강과 생명, 복지와 행복을 지키고 가꾸는 정책"이라며 "이러한 의욕·의지와는 달리 자살 현황과 관련한 여러 수치는 안타까움을 안겨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취임 시부터 도정 제일의 핵심 과제로 삼아 정책 마련에 진력을 기울였다"면서 "충남 자살예방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전담부서인 생명사랑팀이 컨트롤타워가 돼 전 부서가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전국 최초로 시작한 자살예방대책 협업과제를 매년 평가하고, 보완하면서 우수사례를 적극 전파할 것"이라며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트라우마센터 설치, 자살예방사업 국비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자살예방정책위원회는 자살예방정책의 중장기 목표와 추진 방향 및 기본계획 수립 등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관계 중앙행정기관 장이 위원직을 맡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