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순방 직후여서 업무 파악 아직인데
시정질문 171건 중 56건 의회출석 답변 요구
국·과장이 해도 될 사항 대다수 … 비난 자초

[천안=충청일보 박보겸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남 천안시의원들이 미래통합당 소속인 박상돈 시장의 '군기 잡기'에 나섰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보궐선거로 당선된지 채 2개월도 안 된 박 시장에게 시정질문 10건 중 3.3건에 출석, 답변하라고 요구해서다.

박 시장은 지난 4월 15일 당선된 뒤 지난주까지 일선 읍·면·동 순방을 마쳐 사실상 시정 업무를 파악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 시의원들이 무리하게 출석 답변을 요구하자 여대야소 국면에서 시장을 조롱거리로 만들려 한다는 오해의 소지를 사고 있다.

천안시의회의 당 별 의원 수는 민주당 16명, 통합당은 9명이다.

시의회는 233회 1차 정례회에서 있을 시정질문 171건 중 56건에 시장이 출석해 답변하라고 요구했다.

시장 출석을 요구한 민주당 시의원 중 이종담 의원은 26건 가운데 21건, 육종영 의원은 25건 중 17건, 복아영 의원은 7건 중 6건, 정병인 의원은 11건 중 5건, 황천순 의원은 7건 중 1건, 김선태 의원은 3건 중 1건, 김길자 의원은 5건 중 1건에 대해 출석을 요구했다.

시장과 같은 당 소속 9명의 의원 중 유일하게 김철환 의원이 10건 중 3건에 대해 시장 출석을 요구했다.

시정질문 자체는 사실상 행정 방향 등을 듣는 자리이기도 하다.

때문에 천안삼거리공원 명품화나 일봉산 민간공원 조성,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 건립 등 첨예하고 굵직한 사안에 대해서라면 시장의 답변을 요구하는 건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이들 시의원들은 복지회관이나 도서관, 북한이탈주민, 동물정책, 공영주차장, 우수받이, CCTV, 농기계임대, 교통지도 등 국장이나 과장이 답변해도 충분한 사항에 대해 시장 출석을 요구해 가십거리 만들기라는 우려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정질문이 다음주에 있을 예정인데 이 기간 동안 일부 건수는 조율 과정을 거쳐 시장 답변 건수가 다소 줄지 않겠느냐고 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