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LH, 상생협력 협약
청년 등 위한 드림타운 건설
생활 SOC 확충 등 추진키로

▲ 허태정 대전시장(왼쪽 여섯 번째)과 변창흠 LH 사장(〃 다섯 번째) 및 관계자들이 '균형발전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기본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충청일보 이한영 기자] 대전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균형발전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변창흠 LH 사장은 10일 오후 5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지역 균형발전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한 대전드림타운 건설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선도사업 추진 △주거환경개선사업 및 빈집 정비를 통한 주거복지 향상 △생활 SOC 확충 △역세권 개발사업 및 도새재생 뉴딜사업의 상호협력 증진 등 도시발전 전 분야에 걸쳐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상생협력 사업도 발굴·추진키로 했다.

먼저 선도사업으로 청년, 신혼부부 등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천동1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 내 LH 보유 장기 미개발 용지 및 국공유지 등을 활용한 대전 드림타운 1300호 건설이 LH 주관 사업으로 추진되며, 대전시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약속했다.

또 기존의 획일화된 고층 아파트 중심의 주거지 정비방식이 갖는 문제점에 공감하고, 가로주택정비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주변 환경과 지역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중·저층형 주거모델을 제시하는 등 주거문화 다변화에도 노력키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대전에서 추진되고 있는 도시정비·도시재생사업, 역세권 개발사업 등이 혁신도시 개발 호재, 대전의 부동산 시장 상승세 등과 맞물려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변 사장은 "현재 진행 중인 도시재생사업은 물론 상생협력 사업 발굴 및 새로운 모델을 구축해 실행력 있게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LH는 축적된 개발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전의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데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대전시의 균형발전과 주거환경 개선 등을 위해 LH의 협력은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 실현과 대규모 개발 사업에서 소외된 노후 저층 주거환경의 개선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