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청와대는 14일 오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현 한반도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회의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김연철 통일부장관, 정경두 국방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유근·김현종 국가안보실 1·2차장, 박한기 합참의장 등이 참석했다고 전했으나, 구체적인 회의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청와대가 이날 긴급 NSC를 소집한 것은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전날 담화를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그 다음 단계의 보복 조치를 지시했다"고 발표한데 따른 대응책 논의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 부부장은 이 담화에서 "나는 위원장 동지(김정은)와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나의 권한을 행사해 대적 사업연관부서들에 다음 단계 행동을 결행할 것을 지시했다"며 "멀지(머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남조선 당국이 궁금해할 그 다음의 우리의 계획에 대해서 도 이 기회에 암시한다면 다음번 대적 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고 했다.

군사적 도발을 명시적으로 예고한 것으로 풀이돼 NSC가 이에 대해 어떤 대비책을 마련했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앞서 청와대는 지난 11일 정 실장 주재로 NSC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북한의 대남 비난과 관련해 논의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는 회의 직후 "앞으로 대북 전단 및 물품 등의 살포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위반 시 법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유지하고 우발적 군사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남북 간의 모든 합의를 계속 준수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해 '북한 눈치보기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