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17일 북한군이 비무장지대 감시초소(GP) 복원 등 군사합의 파기 수순에 돌입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과 관련, 군사합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군 총참모부 대변인 발표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연합뉴스 질의에 9·19 남북군사합의는 "한반도 평화 정착과 우발적 충돌방지를 위해 반드시 준수되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북한이 전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자 발표한 입장과 같다.

국방부는 "북한이 군사적 도발 행위를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이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들은 북한이 군사합의 조항을 무력화하는 행동에 나선다면 군사합의는 파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관계자는 "북한이 접경지역에서 군사훈련과 포사격을 재개하고, 철거된 GP를 복원할 경우 군도 상응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그런 순간 군사합의는 무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북남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에서 철수하였던 민경초소들을 다시 진출·전개하여 전선 경계 근무를 철통같이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남해상 전선을 비롯한 전 전선에 배치된 포병부대들의 전투직일 근무를 증강하고 전반적 전선에서 전선경계근무 급수를 1호전투 근무체계로 격상시키며 접경지역 부근에서 정상적인 각종 군사훈련을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