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의원 등 9명 성명 발표
"방통위는 변경허가 반려해야"

[서울=충청일보 이강산 기자]  미래통합당 이종배 국회의원(충주)은 17일 KBS와 방송통신위원회를 향해 지역방송국 축소·폐지 신청을 반려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KBS는 경영악화를 이유로 7개 지역방송국(충주, 원주, 포항, 안동, 진주, 목포, 순천) 축소·폐지를 위한 내부절차를 마무리하고 방통위의 변경허가 심사를 남겨둔 상태다.

이에 반발한 이 의원 등 이들 지역 국회의원 9명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 의원은 성명을 통해 "KBS가 지역 시청자, 시민, 정치권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7개 지역방송국 축소·폐지 절차를 졸속으로 강행하고 있다"며 "이는 KBS 경영진의 무능과 방만 경영으로 빚어진 문제를 지역방송국 폐쇄로 해결하려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동안 지역방송국은 각종 지역현안을 신속히 전달해 지역시청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해왔을 뿐만 아니라 지방권력을 감시하는 공적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면 KBS는 수신료가 낭비되지 않고 제대로 쓰이는지 확인부터 하는게 순리"라며 "이를 거부한다면 국회의 입법권으로 KBS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수신료와 비수신료 회계분리, 수신료 분리 납부 등 제도개선 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통위를 향해서도 "국민 수신료는 받게 하면서 지역 방송국 축소·폐지를 승인해주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KBS의 공공성, 공익성, 지역성을 지켜야하는 방통위의 존재이유까지 사라지게 되는 것으로 방통위는 KBS의 변경허가 신청을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성명에는 이 의원과 더불어 통합당 박대출(경남 진주갑)·강민국(경남 진주을)·김형동(경북 안동·예천)·김정재(포항 북구)·김병욱(포항 남구)·더불어민주당 김원이(전남 목포)·이광재(강원 원주갑)·송기헌 의원(강원 원주을)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