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민선 7기 자치단체장 취임 2주년] 양승조 충남지사

 

'충청대망론' 근접 인사라는 평가
도민 진심 어린 응원 있어야 가능

출산 장려 등 보육환경 모델 선도
교통비 무료 등 어르신 행복 도모
장애인 자립 지원 등 약자도 배려

화력발전 인한 피해 복구 등 위해
지역자원신설세 세율인상 노력 중

해외서 복귀 어려움 겪는 기업에
현지 법인 청산 등 도움 제공 예정

혁신도시 지정·2차 공공기관 이전
4차 국가철도망에 서해선 반영 등
21대 국회에 적극 협조 요청할 것

 

[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지난 2018년 7월 2일 38대 충남지사로 취임한 양승조 지사(사진)는 당시 취임사를 통해 "3대 위기를 극복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물론 우리 충남의 미래는 없다"며 "절박한 마음으로 이 위기를 극복할 선도적 모델을 우리 충남에서 시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출산과 양육 부담이 적은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비롯해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 '더불어 잘 사는 충남'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민선 7기 2년을 보낸 양 지사로부터 그동안의 성과들을 들어봤다.

-'충청대망론'에 가장 근접한 인사로 평가된다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국회의원 4선, 당 최고위원, 사무총장, 상임위원장 경험에 현직 도지사여서 해주시는 말씀으로 이해한다. 그런 기대가 한 데 모여 다른 분들처럼 중앙정치판에 쓴소리를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은 물론 의제를 선점, 충남이 국정을 선도해 가야 하다는 의견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충청 대망론'은 누가 만드는 게 아니라 도민, 국민 여러분께서 진심으로 응원하고 인정해주실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민선 7기 2년 동안의 성과는.
"3대 위기를 극복함으로써 '더 행복한 복지충남'을 만들고 있다. 먼저 출산 장려와 임산부 우대 및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모델을 선도하고 있으며 75세 이상 어르신 교통비 무료화, 치매 국가책임제 실현 등을 통해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을 만들고 있다. 장애인 자립 지원, 독립유공자 유족 예우 강화, 충남복지재단 출범 등 사회적 약자 배려에도 힘쓰고 있다. 충남일자리진흥원 설립, 우량 기업 유치, 충남 4대 사회보험료 지원, 창업생태계 구축을 통해 좋은 일자리 마련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천안 종축장 제조혁신파크 조성 추진,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천안아산 KTX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등을 통한 신성장 동력 창출에도 매진한다. 지속 가능한 농어업과 농어촌 구축을 위해선 충남 농어민수당 시행, 농산물가격안정제 확대, 충남오감을 중심으로 한 통합마케팅 육성, 로컬푸드 직거래센터 구축 등을 하고 있다. 도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증진하기 위해 생활SOC복합화 사업 및 도립미술관 건립 추진,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 유치 등을 추진 중이다. 생활체육지도자 처우 개선, 장애·비장애인 여자태권도팀과 시각장애인 골볼팀 창단 등을 통해 생활체육 활성화에도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안전한 충남'을 위해서는 전국 최초의 전 도민 안전보험 가입, 영·유아 교통안전용품 지원, 재난현장 실시간 현장지휘 시스템 구축으로 튼튼한 사회안전망과 재난대응 시스템을 마련했다. 낡은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 협약 체결, 전국 최초 언더2연합·탈석탄 동맹 가입 등 강력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실시하며 신기후 체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해양자원순환센터 및 전용 운반선 건조, 삽교호 수계 수질오염총량관리제 및 지하수 총량제로 깨끗한 해수·담수 유지에 힘을 쏟고 있다. 민선 7기 후반기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지역 현안 가시화에 역점을 둔 도정을 펼치겠다."

-도내 석탄화력발전소 지역자원시설세 인상에 관한 계획은.
"우리 도는 화력발전에 의한 피해 복구 및 예방에 필요한 재원 마련을 위해 현재 1kWh당 0.3원인 지역자원시설세 세율을 1원으로 인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율이 인상된다면 늘어나는 재원은 해당 지역의 피해 복구 및 예방을 위한 주요 재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또 지역자원시설세 인상을 위해 지난 2월 18일 우리 도와 화력발전소가 소재하고 있는 보령, 당진, 서천, 태안 등 4개 시·군의 11명이 참여한 '세율 인상 추진TF'를 구성했다. 인천, 강원, 충남, 전남, 경남 등 전국 5개 시·도와도 공조 및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정부는 리쇼어링 등 포스트 코로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충남도는.
"해외 기업의 국내 유턴에 제약이 너무 많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국내 실적이 없는 복귀 기업에 담보대출수단의 제약이 크다. 해외 현지 법인 청산 절차 상 과다한 서류가 필요한 점도 문제다. 도는 생산 거점을 해외로 옮겼던 전기·통신·자동차산업 등 첨단 기술 산업 중심의 '기술혁신형 기업' 지원책을 추가로 마련하겠다. 국비와 도·시·군비를 각각 최대 100억원씩 들여 투자 금액 중 입지보조금 40%, 설비보조금 14%, 본사이전보조금 10%, 신규고용보조금 최대 7% 등을 기본 인센티브로 제공한다. 여기에 법인·소득세 감면 혜택 산정 시점을 국내 복귀 시점에서 기업 이익이 발생하는 시점으로 바꾼다. 국내 복귀 의향이 있는 기업의 현지 법인 청산 절차부터 지자체 고문변호사 지원도 추진하겠다."

-21대 국회의 협조를 바라는 지역 현안은.
"지난 4월 7일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이 개정됐다. 코로나19 때문에 지연되고 있지만 곧 예정된 균형위 심의 자료 작성 및 시행령 개정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적극 대응하겠다. 올해 안에 충남 혁신도시 지정 신청 및 승인과 2차 공공기관 이전 계획 수립 시 대형 기관이 유치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 여러분은 물론 도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 수도권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서해축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서해선 서울 직결'을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드시 반영시키겠다. 서해선 착공은 국토부의 보도자료와 달리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환승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국 주요 철도는 서울과 직결되고 있으나 서해선만 유일하게 환승으로 연결될 경우 지역 소외론은 물론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에 따르는 수도권 전문 인력 유입이 어려워지고 서해선 이용객의 환승 시간도 추가로 소요돼 막대한 사회적 가치가 손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지난해 10월 대통령 방문 시 대안 사업 반영을 건의한 결과 올해 정부예산 의결에 부대 의견으로 수록하게 됐다. 독립기념관 방문 편의성 제공 및 활성화를 위한 수도권 전철 연장 사업도 반드시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 계획대로 되면 연 평균 152만명 이상의 방문객과 천안 동남부 주민 35만명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양승조 충남지사가 호도를 방문해 주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