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 브리프' 조사 결과
생산·수출·고용 등 제조·서비스업 침제 두드러져
인구유출 촉진… 일자리 창출·경제회복 역점둬야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코로나19 확산사태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비수도권이 수도권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균형발전위원회가 발간한 '균형발전 브리프' 6월호에 실린 관련 조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생산·수출·고용 피해가 수도권보다 비수도권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됐다.

균형발전 브리프에 의하면 비수도권의 생산활동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 수도권보다 침체가 두드러진 것으로 보인다. 

수출 감소폭과 실업자 증가폭도 비수도권이 수도권에 비해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코로나 이후 지역 간 경기편차로 인해 비수도권 지역에서의 인구 유출이 더욱 촉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균형발전 브리프는 "인적 자원의 유출은 지역경제의 순환구조 및 산업구조, 성장경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력 회복에 역점을 둬야 한다"며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코로나로 인한 비수도권 지자체의 지원 대책뿐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지역산업 활성화를 고려한 지역뉴딜 정책 추진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균형발전 브리프 6월호에서는 주요국과 우리나라 지역별로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소개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대응 및 포스트코로나 대비 위한 3차 추가경정 예산안을 마련했다. 

2018년부터 발행한 지역사랑상품권을 2020년 6조원에서 9조원으로 확대, 지역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구시는 지역중소제조업체에 자금지원을 돕기 위해 대출심사 절차의 패스트트랙을 도입했고 한국판 뉴딜 신산업을 육성하고자 섬유업체가 메디컬 섬유산업에 진출하도록 지원하고 경북도는 전자산업을 기반으로 사람중심 주거생활 실현을 위한 홈케어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경영난으로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고용유지지원금 중 사업주 부담금을 전국 최초로 시가 전액 부담했고 전남도는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농어민 공익수당  1459억원을 조기 지급, 농어촌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사용했다.

균형위 김사열 위원장은 "코로나19는 인구의 분산과 균형발전정책의 필요성을 더 깨닫게 해주었다"면서 "코로나로 인해 비수도권의 경제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시·도경계를 넘는 초광역 산업경제 기반구축 사업 등 지역뉴딜을 조속히 추진해 지역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