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진 불씨' 다시 살리려는 세종시
이춘희 시장, 아주대 산학협력단 용역 발표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모두 긍정적"

[세종=충청일보 정완영 기자] KTX 세종역 신설 관련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긍정' 평가가 나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시정 브리핑에서 "세종시가 2019년 5월부터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KTX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 분석 결과 B/C가 0.86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행한 용역에서 B/C가 0.59로 나온 것에 비해 0.27 늘어난 수치다.
세종시는 인구가 증가하고 행정수도로 발전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통행량이 증가해 B/C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역사 위치는 접근성과 역 간 거리 등을 고려해 금남면 발산리 일대를 고수했다. 
이 지역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곳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시는 KTX 세종역 추진과 관련한 충북지역의 반대 여론을 고려한듯 인근 지역 및 정부와의 공감대 형성을 첫 번째 과제로 꼽았다.

ITX(Intercity Train eXpress·도시간 특급열차, 새마을호) 세종역 신설은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충청권 광역철도의 종점인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해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이 시장은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KTX 세종역은 오송역을 보완하는 것으로 함께 세종의 관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KTX 세종역은 세종시의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사 반대' 확고히 다지는 충북도
충북도, 세종역 신설추진 반대 변함없다
"국토부도 "경제·안전성 문제 설치 불가"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세종시가 'KTX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충북도가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국토교통부도 경제성 부족과 안전성 문제로 설치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이며 추진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세종역에 대한 언급을 결론의 근거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4월 20일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했다.
이낙연 전 총리는 2018년 11월 14일 세종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같은 해 11월 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오송 분기역은 2005년 결론 난 사항이며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라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남 국장은 "세종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KTX 세종역은 자체 용역 결과일 뿐"이라며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KTX 오송역은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구상됐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며 "접근성 등을 보완해 이용·편리성을 높이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기존 사전 타당성 조사결과 경제성이 부족해 현재 여건 하에선 역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어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