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강산 기자] 21대 국회가 지각 개원식 '신기록'을 세웠다. 

1987년 개헌 이후 18대 국회가 세운 개원식 지연 기록인 2008년 7월11일을 넘어섰다.

7월 임시국회는 지난 6일부터 가동됐다. 하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정부의 부동산 대책, 문재인 정부 후반기 외교안보라인 재편에 따른 인사청문회 등 여야의 대립과 갑작스러운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으로 국회가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개원식을 포함해 의사일정 협상 마무리를 촉구하고 있다.

의원 선서와 대통령 연설 등을 위해 개원식을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민주당의 단독 원 구성에 반발해 개원식을 건너뛰고 교섭단체 대표연설 등에 들어가자고 주장하고 있다. 

국회의장 개원사와 국회의원 선서, 대통령 연설 등이 이뤄지는 개원식은 국회법에 관련 조항이 없어 여야 합의로 일정을 정해왔다.

법정 출범 시한인 15일 출범이 사실상 좌절된 공수처는 아직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조차 구성하지 못했다.

인사청문회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20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까지 갈 길이 멀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 내에 해결책을 내놓겠다는 방침이었지만 여야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통합당은 종합부동산세 인상에 반발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