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6개월
생활방역 정착되는 지금 투자 활력 높이는 적기"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시중의 유동성이 이미 3000조 원을 넘어섰다"며 "이 같은 풍부한 유동성이 생산적 부분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우리 경제를 튼튼하게 하면서 경제 회복을 앞당기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넘치는 유동자금이 부동산과 같은 비생산적인 부분이 아니라 건전하고 생산적인 투자에 유입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적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생산적인 부문으로 돈이 흐르게 하는 것은 그것을 지금 시기 최우선의 정책 목표로 삼고 기업 투자의 촉진과 건전한 금융시장 활성화에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내에서 코로나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꼭 6개월이 되는 오늘, 국내 감염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4명으로 줄었다"며 "국내 지역 감염 코로나 확진자 수가 10명, 20명대로 안정적으로 관리돼 생활방역이 정착되고 있는 지금이 투자 활력을 높이는 적기"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새로운 국가 발전 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며 단일 국가 프로젝트로서는 사상 최대 규모의 재정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며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을 "반드시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루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며 "국가 재정에만 의존하지 말고 금융과 민간 자금이 참여하는 뉴딜펀드 조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시중의 막대한 유동자금이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모이고, 수익을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에 금융과 민간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각도의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길 바란다. 아울러 국회와 협력하여 민간 투자 확대에 걸림돌을 없애는 제도 개선에도 속도를 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금융세제 개편을 통한 개인 투자자들의 주식 투자 촉진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발표되는 금융세제 개편안의 핵심은 우리 주식시장의 활성화에 있다"며 "세수 감소를 다소 감수하더라도 소액 개인 투자자들의 건전한 투자를 응원하는 등 투자 의욕을 살리는 방안이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개인 투자자 보호와 자본시장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 장기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장기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인하는 종합적인 정책적 방안도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