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 청문회
주체 사상 논란·아들 군 면제
여야 의원들 간 신경전 '팽팽'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강산 기자]  충북 출신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는 23일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을 연계시키지 말고 독자적으로 남북관계를 개선·발전 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북·미관계가 멈칫 하더라도 남북관계는 그 자체로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의 동력에 힘입어 북·미관계도 진전될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선순환을 실현할 수 있다"며 "북측도 북·미 대화가 안된다고 남북관계를 경색시키는 태도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남북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원칙을 확고히 하고 제도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면서 인도적 분야의 교류협력 추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열린 청문회에서는 '김일성 주체사상 논란'과 '아들 군 면제'를 두고 여야 소속 의원들이 신경전을 이어갔다.

탈북민 출신 미래통합당 태영호 의원(서울 강남갑)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인영 후보자를 '김일성 주체사상 신봉자'로 규정하면서다.

이날 오전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통합당 청문위원 중 첫 질의자로 나선 태 의원은 "후보자에 대한 궁금증이 대단히 많다"고 운을 뗐다.

태 의원은 이 후보자가 1980년대 후반에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으로서 학생운동을 주도했던 이력을 언급하며 "1980년대 북한에서는 '전대협 조직원들은 매일 아침 김일성 초상 앞에서 남조선을 미제의 식민지로부터 해방하기 위한 충성을 맹세한다'고 가르쳤는데 이것이 사실인가"라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전대협 의장인 제가 매일 아침 김일성 사진을 놓고 거기서 충성맹세를 하고 주체사상을 신봉했다는 그런 기억은 전혀 없다"며 "과장된 이야기라고 본다"고 일축했다.

이어 태 의원은 이 후보자에게 "후보자님께서 언제 어디서 '주체사상을 버렸다, 신봉자 아니다'라고 공개 선언한 게 있느냐" 고 질문하자 이 후보자는 언성을 높이며 "이른바 전향이란는 것은 태 의원님처럼 북에서 남으로 오신 분에 해당하는 것이지 저에게 사상전향을 묻은 것은 아무리 청문위원으로서 묻는 거라고 해도 온당하지 않은 질의"라고 답했다.

이어 "북에서는 사상전향이 명시적으로 강요되는지 모르지만 남쪽은 사상과 양심이 자유"라며 "의원님께서 전향 여부를 물어보는 것은 남쪽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태 의원은 "사상검증이라는 그 말이 싫으냐"며 물러서지 않았다.

외통위 소속 미래통합당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이인영이라는 정치인을 떠올리면 이미지가 '반미' 혹은 '우리 민족끼리'라는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떠오르기 십상"이라며 "따라서 대한민국 정부의 국무위원이 되고자 하는 후보자에게 어느 정도 검증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후보자가 대한민국 통일부 장관으로서의 적재적소, 적시적소의 인물인가를 파악 해야한다" 며 "후보자가 '나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신봉하고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무엇보다도 존중하는 공직자입니다'라고 속시원하게 국민들에게 해 주면 모든 오해가 다 풀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은 후보자가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군사연합훈련 이건 개인적으로 연기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밝힌 부분과 관련해 "국방부 장관 후보자도 아닌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한미군사연합 훈련을 연기해야 한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공중파를 통해 전달한 모습은 매우 실망스러웠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경솔하셨다고 판단하신다면 신중히 보겠다"라고 답변했다.

특히 이날 질의에서 정 의원은 이 후보자의 '대북 제재와 관련해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라는 답변과 관련하여 "후보자가 말하는 창의적 해법이라는 것은 국제사회, 미국의 대북 제재를 창의적으로 어기겠다는 다짐 아닌가"라며 "상상력을 발휘해서 창의적으로 어겨가면서 북한과의 교류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라고 지적했다.

여야는 이 후보자 아들의 군 면제 관련 자료 제출을 두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통합당 김석기 의원(경북 경주)은 "통일부장관이라는 막중한 자리에 이인영 후보자가 지명을 받았는데 그러면 인사청문회를 통해 장관으로서 정책 역량, 후보자를 포함한 가족들에 대한 여러 가지 의혹을 해소해야한다"며 "청문회를 통해 밝혀야 하는데도 지금 자료를 안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당 청문위원들이 많은 자료를 요구했는데도 자료를 주지 않고 있다"며 "이러면 청문회가 되지 않는데 후보자는 오늘 하루만 버티면 대통령이 임명을 하니까 괜찮다는 생각으로 왔는가"라고 덧붙였다.

통합당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은 이 후보자에게 "아들의 병역판정에 대해 설명해달라"고 묻자 이 후보자는 "지난 2014년 1월에 기흉이 와 아들이 관련해서 수술을 하고 그 이후에도 허리가 아프다고 계속 호소해 그 당시 신경외과로 옮겨 MRI와 CT촬영을 한 것으로 안다"며 "이 때 강직성 척추염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런 자료들을 제출해 전문가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자 이 후보자는 "아이의 개별 진료내역까지 전부 제출한다는 것은 아버지의 입장으로 동의하기 쉽지 않다"며 "병무청에서 촬영한 CT는 남아있을 것이며 그 자료는 동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통합당 측에서 지속해서 아들의 병역면제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이 후보자는 "병무청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한데 왜 진료기록을 다 신청하는 지 의문이 든다"며 "개인신상과 관련한 것이라 제출하기는 어렵다"고 김 의원의 자료 요청을 거부했다.

이 후보자는 '가족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심경을 말해달라'는 민주당 김영호 의원(서울 서대문구을)의 말에 "아들이 아픈 것도 받아들이기 어려운데 덧씌워지는 누명같은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청문회에 임해야 하지만 달가운 마음으로 임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대를 이어 병역 면제를 했다는 것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프레임"이라며 "내가 군대를 가지 않아서 아들을 면제 받기 위해 불법적인 수단을 동원한 것처럼 얘기한 것은 정말 동의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 아들의 스위스 유학 과정에 대해서도 "바젤 유학을 숨긴 것은 아니다"라며 "야권 국회의원들 중에서도 같이 해외출장을 갔다가 아들을 만난 의원들도 계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