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미래통합당은 지난 25일 뉴질랜드의 한 방송사가 2017년 한국 고위 외교관이 뉴질랜드 주재 한국대사관에 근무하는 남자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보도한 것과 관련 "그동안 성추행 비위 사건이 터질 때마다 쉬쉬하고 넘기려다 비난을 자초한 외교부가 이번 사건도 덮고 넘기려다 국제적 공개망신만 자초한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29일 논평을 내고 "이 방송은 뉴질랜드 외교부가 지난해 9월 한국 정부에 협조를 구했는데도 한국 정부가 거부했고, 한국 정부가 해당 외교관을 비호하고 있다고 질타하기까지 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황 부대변인은 "해당 사건은 이례적으로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뉴질랜드 총리 간 정상통화에서 이례적으로 언급되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28일) 오후 4시30분부터 30분간 문재인 대통령이 재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요청으로 전화통화를 했다"며 "이 통화에서 한국 외교관의 뉴질랜드 현지 성추행 의혹 사건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이 사건에 대해 두 정상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한국 외교관들의 성추문과 관련해 황 부대변인은 "2016년 칠레 외교관 미성년자 성추행 사건 이후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2017년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겠다며 무관용 원칙을 다짐까지 했다"며 "그러나 그 이후에도 캄보디아 주재 외교관 여직원 성추행, 일본 주재 총영사의 여직원 성추행 등 외교부 성비위 사건이 끊이지 않고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정도면 기강해이를 넘어, 사건이 있을 때마다 축소하고 은폐하려는 외교부의 고질적 병폐임이 드러난 것"이라며 "정부가 K-방역을 홍보하고, 아무리 대통령이 우리의 국격이 높아졌다고 이야기한들,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 하나로 대한민국의 이미지는 한 순간에 떨어질 수밖에 없다. 엄정한 책임자 문책과 근본적인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