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5호 '장미' 북상 중
오늘 충북 영향권… '많은비'
내일까지 100∼300㎜ 쏟아져

[충청일보 박장미기자] 중부지방에 내리는 집중호우로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5호 태풍 '장미' 북상으로 인한 많은 비로 추가 피해가 우려된다.

9일 기상청에 따르면 5호 '태풍' 장미가 이날 오전 3시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60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했다.

태풍 장미는 현재 중심기압 1000hPa, 강풍반경 약 200km, 최대풍속 초속 18m(시속 65km)의 세력을 유지하며 북상 중이다.

태풍은 10일 오전 제주도 동쪽 해상을 지나 오후 중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올해 여름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첫 태풍이다.

이후 점차 약화하며 북동진해 10일 오후 동해상으로 진출하고 11일 오전에는 점차 저기압으로 변하겠다.

기상청은 "태풍이 10일 오전까지 29도 이상의 고수온 해역을 지나면서 더 발달하기 좋은 환경이 갖춰져 있긴 하지만 중상층 대기에서는 태풍 주변으로 건조한 공기가 분포하기 때문에 급격히 발달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 태풍의 세력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저기압으로 약화하는 시점이 빨라질 가능성이 있으며 기압계의 변화 상황에 따라 이동경로, 속도, 상륙지역이 매우 유동적"이라고 설명했다.

충북은 정체전선과 태풍에 동반된 비구름의 영향으로 10~11일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10일 낮부터  충북남부(영동·옥천·보은)와 충북북부(단양·제천·충주·괴산)를 중심으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까지 예상 누적 강수량은 강한 비가 이어지는 중부지방의 경우 100∼300mm(많은 곳 500mm 이상)다. 기상청은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11일까지 많은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저지대 침수, 산사태, 축대 붕괴 등의 비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