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지난 7월초부터 40여일간 국토의 중부와 남부를 오르내리며 집중호우를 퍼붓고 있는 기록적 장마로 하천 범람 등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가 만든 4대강 정비사업의 홍수피해 예방효과를 놓고 여야가 설전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중부지방을 휩쓴 지난주까지만 해도한강 유역과 금강 유역인 수도권과 충청권은 4대강 사업 덕분에 제방이 무너지는 홍수 피해는 없었다는 주장이 정설처럼 굳어지는 듯 했다. 

4대강사업으로 강 바닥을 깊이 준설했고, 제방을 튼튼하게 쌓아 일부 지천의 범람 외에는 대형 하천 범람과 제방 유실 등으로 인한 물난리가 없었다는게 미래통합당 지역구 의원들을 중심으로 나온 평가였다. 

일부에서 저수지 붕괴 사고가 있었으나 이는 4대강 사업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통합당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지난 9일 페이스북 글 '문재인 정부, 이래도 4대강 보 부술 겁니까'에서 "4대강 사업이 없었으면 이번에 어찌할 뻔 했느냐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며 "4대강 사업 끝낸 후 지류 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었을 것이란 생각도 든다"고 MB정부가 추진한 이 사업을 칭송했다.

산사태 외에는 큰 물 피해가 없어 4대논쟁에 불을 지핀 것은 섬진강 제방이다. 

지난 7일과 8일 남부지방에 쏟아진 집중 호우로 섬진강 제방이 붕괴됨에 따라 정치권과 온라인 일각에서는 섬진강 일대에 4대강 사업을 하지 않아 홍수 피해가 발생했다는 말이 나왔다.

국토교통부 대변인과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을 지낸 같은 당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가는 국민의 안전을 끝까지 책임질 의무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정된 재원도 국가비상시를 대비해 아껴 써야 합니다. 만일의 수재에 대비해서도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전국적 수해를 보며 4대강 정비를 안했다면 우리사회가 얼마나 더 처참해졌을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이어 "그렇게 목놓아 4대강사업을 반대하던 분들이 작금의 상황을 보고 무슨 말을 할까 궁금하다"며 "4대강에 이어 진작 지천정비에 신경썼어야 할 정부가 너무 오래 손을 놓고 있었다"고 문재인 정부의 4대강사업 중단 및 해체 정책을 비판했다.

4대강사업 예찬론이 압도하던 국면은 지난 주말 낙동강 본류 제방 유실과 영산강 범람 위기 소식이 전해지면서 공격을 받는 상황으로 역전됐다. 또 섬진강 범람을 놓고도 4대강사업 찬반론이 벌어졌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4대강 사업 자체에 대해서 여러가지 말도 많았지만 홍수를 겪으면서, 예를 들어 섬진강이 4대강 사업에 빠졌던 것을 굉장히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한 사람 있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그것이 결국 잘못된 판단 아니었나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비례대표)은 10일 페이스북 글에서 "4대강사업 안해서 섬진강 범람 운운하던 통합당, 합천창녕보가 물흐름을 막아선 낙동강 둑이 무너졌으니, 뻘쭘해지겠군요"라고 통합당을 비꼬았다.

이와 관련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 4대강사업의 폐해는 이미 온갖 자료와 연구로 증명됐다"고 여권의 입장을 재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