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피해 관련 국무회의 주재
제방붕괴 위험지역 조치 당부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툥령은 11일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피해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예비비와 재난재해 기금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충분한 재정지원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도로와 철도, 댐과 제방 등의 주요 시설과 침수된 주택과 상가, 농경지 등을 신속히 복구하는데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막바지이지만 아직 장마가 끝나지 않았다"며 "이미 지반이 매우 약화돼 있고, 댐과 하천의 수위도 최고로 높아진 상황이어서 여기에 집중호우가 더해지면 큰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제방붕괴로 인한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위험지역에서 사전 대피조치를 철저히 해줄 것도 당부하고 "접경지역은 집중호우로 유실된 지뢰가 발견돼 주민들의 불안이 크다. 지뢰 탐색에 충분한 군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주민의 안전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침수 피해를 당한 농민에 대한 지원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조기에 생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침수 농경지 복구, 피해 농가 긴급지원에 힘써 주기 바란다"면서 "집중호우 이후 병충해 확산을 막고, 농작물 생육과 약제 지원 등을 통한 2차 피해 예방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농수산물 수급 불안과 가격 변동이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공공비축물량 출하 등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예상치 못한 재난재해가 언제든지 반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안전관리 기준 재정비, SOC 디자털화를 통한 재난대비 관리통제 기능 향상, 하천과 댐 관리체제의 스마트화 등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 중 하나인 SOC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해달라"고 말했다.

회의 모두에 문 대통령은 코로나 방역과 관련 "우리는 국경과 지역봉쇄 없이 방역에서 가장 성공한 모범국가가 됐고, 경제에서도 확장재정에 의한 신속한 경기대책과 한국판 뉴딜의 강력한 추진으로 OECD 37개국 중 올해 경제성장률 1위로 예상될 만큼 가장 선방하는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