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문화 U' 주제로 내달 10~11일 동부창고
'4개 테마로 정유정 등 작가 강연·공연 등 풍성
'9일부터 행사 홈페이지 통해 선착순으로 받아

충북 청주시는 '책이 문화 U'가 주제인 책문화예술축제 '2021 청주독서대전'을 다음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두 달여 간 동부창고와 청주시 권역별 도서관에서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중 9월 10~11일까지 2일 간 동부창고 일원에서 개최되는 본 행사는 △북 UNIQUE △북 FOR YOU △북 UNION △북 遊(유)놀이터의 4개 테마로 치러진다.

'북 UNIQUE' 청주독서대전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공연, 콘퍼런스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테마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책이 문화 U'개막식과 함께 에티카 앙상블&요조의 북앤클래식 토크콘서트 '실패를 사랑하는 직업'이 마련된다.

청주시기록관 포럼 및 독서콘퍼런스의 학술대회와 문화예술공동체 더뮤엘의 그림책 클래식 공연도 열린다.

'북 FOR YOU'는 책이 선사하는 여러 갈래의 풍성한 이야기와 작가 강연이 테마다.

신작 '완전한 동행'을 낸 정유정 작가와의 북토크, 문단계의 아이돌로 불리는 박준 작가 강연, 올해 책읽는청주와 청주아이러북 선정도서 작가인 김연수·이꽃님·이승범·핑크고릴라의 강연을 만날 수 있다.

'북 UNION'은 출판사와 서점 및 지역의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북 遊놀이터'는 참여 행사로 구성된다.
 

이밖에 연계 행사로 9~10월 중 지역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및 서점에서 진행되는 작가 강연, 공연, 체험 프로그램 등이 시민들을 기다린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대면 참여 신청은 소규모로 선착순 사전 접수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유튜브 청주독서대전 채널에서 송출할 예정이다.

사전 접수는 청주독서대전 홈페이지(http://book.cheongju.go.kr)에서 오는 9일부터 진행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청주독서대전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청주시립도서관 도서관정책팀(☏ 043-201-4083)에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청주독서대전을 개최하지 못 해 많이 아쉬운 상황에서 올해는 이를 대비해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 준비 중"이라며 "축제 기간 동안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부 프로그램은 전면 온라인으로 전환되거나 취소될 수도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홍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