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IT 적극적 도입 '직방'
압도적 매물 보유 '네이버부동산'
아파트실거래가 확인 '아실'
지역분석 최적 '호갱노노'
토지실거래가격 확인 '디스코·밸류맵'

과거 부동산 투자는 정보 접근이 가능한 일부 투자자들이 독점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보편화와 기술의 발달로 누구든 접근 가능한 투자 영역으로 넘어왔다.

이 같은 현상에는 프롭테크의 발달이 한 몫 했다. 

프롭테크(Prop Tech)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정보 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을 말한다. 

프롭테크를 접목한 앱을 활용하면 똑똑한 내 집 마련이 가능해진다.

활용하기 편리한 프롭테크 어플을 살펴봤다.


△첨단IT 적극적 도입 '직방'

1세대 프롭테크브랜드인 '직방'은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등 주거용 부동산을 구할 때 최적화 돼 있다.

첨단IT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프롭테크 기업이다.

3D단지투어가 대표적이다.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3D입체화면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다.

거실, 침실, 작은방 등에서 창문 밖으로 보이는 조망이 어떤지, 시간에 따른 일조량까지 체크할 수 있도록 정교하게 구현했다.

△ 압도적 매물 보유 '네이버부동산'

'네이버부동산'은 호갱노노, 직방, 다방 등의 플랫폼이 나오기 전부터 부동산 매물 광고 서비스를 운영해와 실제 확보된 부동산 물건이 타 부동산플래폼에 비해 압도적이다.

여러 공인중개사들이 네이버부동산 플랫폼에서 집을 홍보하다 보니 허위 매물도 더러 섞여 있지만 가장 최근의 호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적합하다.

△ 아파트실거래가 확인 '아실'

'아실'은 '아파트 실거래가'의 줄임말로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를 다양한 주제로 확인 가능하다.

순위분석메뉴에서는 선택한 지역의 최고가 아파트 실거래 순위를 확인할 수 있고 지역별 가격분석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최근 3개월간 아파트 매매 후 직접 거주하지 않고 임대목적으로 전월세를 놓은 계약건수, 이른바 갭투자 증가 지역도 확인 가능하다. 

△지역분석에 최적 '호갱노노'

'호갱노노'는 아파트 매물분석 및 주변 지역분석을 손쉽게 해주는 어플이다.

학원가와 상권이 어디에 형성되었는지 시각화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입지 분석 차원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직장인 연봉 메류를 활용하면 고소득자 분포지역 분석도 가능하다

또한 월간방문자를 분석해 가장 인기 있는 아파트단지도 표시해준다.

△ 토지실거래가격 확인 '디스코·밸류맵'

앞서 열거한 프롭테크 어플은 아파트, 다가구, 원룸 등 주거용 부동산 위주라면 디스코와 밸류맵은 토지와 빌딩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다.

특히 디스코는 검색한 토지의 최근 실거래가 및 주변지역 실거래가도 조회가 가능하며 토지이용계획 등 토지정보도 열람 가능하다 /천정훈기자 

[부동산워치]는 최근 이슈화되는 부동산 관련 내용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드리는 연재물 입니다. 어떤 궁금증이든 쉽고 재밌게 풀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