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국감참여 여부 내일 결정

국회는 15일 'bbk 주가조작 사건' 관련 증인채택 문제를 둘러싼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간 대립으로 이틀째 파행운영을 계속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국정감사 개시 전날인 16일 국감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키로한 가운데 '참여' 쪽으로 결론 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돼 국회가 곧 정상화될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통외통위와 농해수위 전체회의, 건교위 소위원회 등 7개 상임위 및 특위 회의는 아예 열리지 않거나 신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파행 운영됐다.

한나라당은 이명박(李明博) 후보 처남 김재정씨 등 신당이 정무위에서 채택한 bbk 주가조작 관련 국감 증인들을 원천 무효화하고 공식 사과할 때까지 의사 일정을 전면중단한다는 방침을 고수한 채 상임위 회의 등에 모두 불참했다.

반면 신당 측은 소속 의원이 위원장인 통외통위 전체회의 등을 단독으로 열었다.

다만 의사 일정이 합의되지 않아 정상적 회의는 진행되지 않았고, 신당 의원들은 한나라당을 비난하는데 주력했다.

한나라당 심재철 원내 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신당 측이 입장을 바꾸지 않는 한 우리도 입장을 바꿀 수 없다"고 말했고, 김정훈 원내 공보부대표는 "신당 측에서 먼저 만나자고 하기 전까지 접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당 최재성 공보부대표는 "대한민국 국회가 이명박 후보의 사유재산인지 헷갈린다"면서 "한나라당은 오만함과 이 후보에 대한 충성경쟁에서 벗어나 의사 일정에 빨리 협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측간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이틀 후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도 파행 운영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양측이 극적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국감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한나라당 내부에선 "그래도 국감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있어 한나라당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치를 계속해야 하는지,아니면 국감을 시작해야 하는지 의견을 듣고 있다"면서 "내일까지 저쪽(신당)에서 어떻게 나오는 지 좀 더 지켜본 다음에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괘씸하지만 여러분이 국감을 많이 준비해 왔고, 또 '권력형 비리'와관련한 많은 자료를 수집해 놓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 국민을 대신해 (한나라당 의원들의) 많은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국감 참여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와 관련, 한 당직자는 "이래 저래 고민이 많다. 결정된 게 없다"면서도 "제1 야당이 국감까지 보이콧 할 수 있겠느냐"며 국회 복귀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한편 안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정무위의 증인채택 강행 처리에 언급, "정무위원장이 괴한들을 데리고 와 연약한 여성의원을 폭행해 2주의 상해를 입혔는데 국회법을 무시한 채 날치기 통과시킨 것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면서 "자기들이 채택했다고 주장하고 우리는 채택 안됐다고 주장하는 증인들은 출석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선언한다. 위원장이 고발조치를 한다고 해도 우리는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