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참패 책임" 강창희 이어 전여옥까지 물러나

의원총회서 '강재섭 체제' 고수 여부 격론

4.25 재보선 참패에 따른 한나라당 지도부 총 사퇴론이 확산되고 있다.

한나라당 강창희 최고위원이 26일 오전 대전 서구을 재보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최고위원직을 전격 사퇴한 데 이어 전여옥 최고위원도 오후 사퇴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져 지도부 줄 사퇴가 현실화되고 있다.

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선거는 전형적인 한나라당 대 반(反) 한나라당의 대결구도로 치러진 선거였고 우리는 참패하고 말았다"며 "당연히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지는 것이 공당의 도리"라고 밝혔다.

강 최고위원은 사퇴 성명서에서 "열린우리당과의 싸움에서는 항상 승리하던 한나라당이 반 한나라당의 결집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정치대결구도에서는 정당 지지율이 아무리 높더라도 후보 지지율로 연결하는 데는 실패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이번 보선은 충청표심을 확인한 너무나 뼈아픈 선거였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이번 패배의 근본 원인은 더 말할 것도 없이 우리 자신에게 있다"며"연이은 승리로 상대를 얕잡아 보는 아주 나쁜 버릇이 생겼고, 유력한 대통령 후보 지지도의 합이 70%를 넘어서자 이미 승리를 거머쥔 듯 교만했으며, 국민을 희망의 대평원으로 이끌어갈 철학과 비전을 만드는 데는 소홀하면서 대선주자간의 옹색한 다툼으로 국민의 피로감이 날로 누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최고위원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거취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다.
전 최고위원이 어떤 입장을 밝힐 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으나 그가 줄곧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해 왔다는 점에서 최고위원직을 사퇴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는 앞서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장 큰 책임은 강재섭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져야 한다"면서 "한나라당은 죽은 뒤 다시 살아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 저도 책임지겠다"며 사퇴 가능성을 시사했다.

강 최고위원에 이어 전 최고위원마저 사퇴하면 서열 1위인 강재섭 대표와 2위인이재오 최고위원의 사퇴 압박도 한층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고지도부 총사퇴론은 이날 오후 열리는 의원총회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의총에서는 지도부 총사퇴 문제를 포함해 당의 진로에 대한 난상토론이 벌어질 예정이라고 당 관계자들은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